[평생교육] 농촌이주여성 문화적응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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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5단계 교수설계
6단계 자원의 배분
7단계 마케팅 전략
8단계 평가 및 보고
본문내용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외국인 배우자(며느리)에게 언어, 문화, 음식교육을 통한 한국사회 적응프로그램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타당성 검토)
-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국제결혼에 외국인 배우자(며느리)가 언어와 문화차이로 인한 어 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필요시 된다.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 외국인 배우자(며느리)가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한국 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고 정체성을 심어주며, 가족 구성원간의 유대감을 높인다.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 예상(기대)효과 : 외국에서 온 배우자(며느리)들끼리 모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므로, 서로 의지할 수 있고, 한국사회 적응에 대한 요구의 장을 마련하며, 바 람직한 지역사회구성원의 형성에 이바지한다.
- 장애요인 : 각기 다른 나라에서 배우자(며느리)들이 모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그들 각자의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가장 적합한 프 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1-2 프로그램 개발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 오늘날 한국으로 시집오는 외국인 여성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외국인여 성과의 혼인이 증가하면서 그들과의 이혼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2005년에 혼인한 농림어업종사자(남자) 2,885명이 외국 여자와 결혼하여 전년에 비해 1,071건 증가하였으 며 외국인 여성과의 이혼은 2,444건으로 전년 1,611건에 비해 51.7%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증가의 이유로는 왜곡된 성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농촌으로 오는 외국인 며느리들은 빈곤타파와 삶의 개척을 향한 동기로 서의 한국인 남성과의 결혼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힘의 역동성 (power dynamics) 은 어떠한가?
- 농촌에 있는 외국인며느리를 주된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직접적 참가자인 외국인며느리 와 그들 각 가정의 간접적 참가자인 남편과 웃어른 분들의 의견이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힘의 역동성으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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