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론] 태왕사신기 이면에 담긴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
연 구 목 적 과 배 경
▲
연 구 방 법 및 이 론 적 배 경
본 론
▲
이 전 사 극 의 계 급 / 갈 등 구 조
▲
최 근 사 극 의 계 급 / 갈 등 구 조
▲
태 왕 사 신 기 의 계 급 / 갈 등 구 조
▲
현 대 사 회 와 의 연 관 성
결 론
▲
태 왕 사 신 기 장 면 분 석
▲
첨 부 자 료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
서 론
▲ 연구의 목적과 배경
본 연구는 태왕사신기라는 텍스트를 통해서 사극이 지니는 이데올로기와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관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는 사극이 Karl Marx가 주장한 계급론이 명확히 구분되는 고대 사회를 배경으로 하기에 그것이 나타내고 있는 계급과 그 계급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어떤 방식으로 만들고 그것을 전달하는 지를 태왕사신기 장면 분석을 토대로 하여 바라보고자 한다. 거기에 더하여 현실과의 연관성을 탐구해보고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태왕사신기는 다양한 볼거리와 새로운 스토리, 인기 있는 스타로 인해 시청률 30%대의 높은 관심과 화제를 만들고 있다. 그 중에서도 흥미로운 것은 대선정국과 맞물려 우리에게 필요한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이 태왕사신기에서 보여주는 광개토 대왕의 캐릭터라는 이야기이다. 실제로 태왕사신기는 판타지 드라마로 분류되며, 역사적 사실과 다르거나 근거가 없는 부분도 많지만 그 공간을 무한한 상상으로 채우고 있다. 이러한 상상 속에서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우렁차게 천하를 호령하였을 것 같은 광개토대왕이 부드럽고 자애로운 이미지로 태왕사신기에서 다시 태어나고 있다.
광개토 대왕은 측근과 적을 가리지 않는 인재등용, 백성과 약자를 먼저 생각하는 우민정치, 전쟁보다는 교류로써 하나 되는 경제관념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지금까지 사극에서 비춰진 왕들의 권위적인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지도자상을 보여주고 있다. 강인한 카리스마보다는 인간미 넘치는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광개토 대왕의 캐릭터가 새롭게 해석된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생기는 의문은 변화된 리더인 광개토 대왕이 정말 텔레비전에서 그려지는 모습처럼 탈권위적이고 백성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는 왕인가 하는 점이다. 광개토대왕은 우리에게 훨씬 더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다가오지만 그의 캐릭터는 여전히 백성위에 군림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나라를 움직이는 과거의 다른 왕들과 다를 바가 없고 한편으로는 더 자발적으로 순종하고 종속되게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태왕사신기에서 표면적으로는 변화한 듯 보이는 지도자상과 함께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한층 가까워진 관계를 그리고 있는데,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과 모스카의 지배계급론에 비추어 분석하며 심층적으로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L. Althusser, 김동수 역, 아미엥에서의 주장
http://tutc.nared.net/egovernment/m1-admin_db/data/admin/basic16.htm
• 드라마 분석 방법론, 김용수, 2004, 집문당
• 김용수, 『드라마분석 방법론』, 집권당, 2004.
• 김호성 역, 『엘리트와 대중』, 인간사랑,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