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연구] 스티커 제시시 아동의 발표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실험 계획
■ 부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티커 제시시 아동의 발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관찰기록 방법을 통해 저학년은 스티커 제시시 발표참여 횟수가 많아지고, 스티커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 발표 참여 횟수가 줄어들 것과 고학년은 스티커를 제시하였을 때 발표참여 횟수에 큰 차이가 없고, 스티커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도 발표참여 횟수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분석한 결과, 저학년은 물질적 강화물에 영향을 받고, 고학년은 물질적 강화물의 영향을 받지 않았고 이 결과는 아동의 발표행동 형성을 위해 발표의 도입부분을 아동의 관심사로 키워주고 나아가 고학년의 경우 성취감 및 만족감을 느껴 자발적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Ⅰ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초등학교시절, 선생님께서 수업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셨던 방법 중에, 각 조별로 혹은 개인별로 스티커를 주어 발표의 결과에 따라 또는 선생님들께서 내준 숙제를 잘 해오거나, 남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등의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 스티커를 하나씩 내주셨고 스티커가 일정한 양만큼 모이게 되면 선생님께서는 그에 개수에 따른 일정한 보상을 아이들에게 해주셨다. 일정한 보상이란 스티커의 양에 따라 과자나 사탕, 작은 간식거리들을 주신 것이었는데, 아이들은 스티커를 모아서 사탕이나 과자 등 을 먹기 위해서 누구보다 열심히 수업에 참여를 했다. 선생님이 질문하는 것에 손을 들어가며 발표를 하고, 비록 작지만 스티커 하나 때문에 학생들의 태도가 달라지는 모습을 봐왔다. 평상시 수업시간에는 발표를 시켜도 부끄럽다는 이유로, 오답을 말할 것 같은 두려움으로, 익숙하지 않은 발표를 하기 힘들어해서 선뜻 먼저 하려고 하지 않던 아이들이 스티커라는 결과물이 걸려있자, 너 나 할 것 없이 먼저 손들고 자발적으로 발표를 했었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이만한 방법이 없었던 듯 했다. 이러한 방식을 ‘토큰강화’ 라고 한다. 토큰 강화는 두 가지 자극에 대한 개념, 즉 무조건 강화자극과 조건 강화자극을 이해하는 데서부터 시작이 된다. 무조건 강화 자극은 생리적 욕구를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를테면 배고플 때의 음식, 목마를 때의 음료수, 졸릴 때의 수면, 피곤할 때의 휴식 등과 같은 것이다. 무조건 강화 자극은 생리적 욕구를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반면에 조건 강화 자극이란 '원래는 강화하는 힘이 없지만, 다른 강화물과 적절히 짝지어짐으로써 강화능력을 얻는 자극'을 말한다. 이러한 조건 강화 자극을 이차적 강화 자극 또는 획득 강화 자극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이것은 칭찬과 같은 자극으로, 듣고 나면 금방 사라진다. 물론 정신적으로 내면적인 보상이 상당히 많이 남아있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금방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돈과 같은 조건 강화 자극은 음식이나 물건, 자신이 좋아하는 것 등과 바꿀 수 있으므로 그때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이런 종류의 조건 강화 자극을 소위 '토큰(Token)강화'라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이 항상 수업의 분위기를 주도하고 학습효과가 높아졌던 것만은 아니었다. 고학년에게는 토큰강화법을 사용하여 수업을 하는데 효과가 그리 컸던 것 같지는 않다. 점차 자라나면서 사탕이나 과자 또는 보상에 대한 관심이 저학년보다는 줄어들었고, 자연히 수업참여도 자발적인 태도가 낮아지게 되었다. 스티커나 별 표시, 그 밖의 다른 티켓은 일정한 것밖에 교환할 수 없기 때문에 돈보다 덜 위력적으로 느껴졌을 수도 있을 것이다. (윤옥한 (2003). 자신 있게 만나라 [윤옥한의 대인관계 Q]65-70)
우리는 스티커 제시시 아이들의 발표참여의 정도가 과연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