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자이메 레르네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이메 레르네르
Ⅱ. 꿈의 도시 꾸리지바
Ⅲ. 꿈의 도시 꾸리지바의 형성 과정
3-1. 꾸리찌바의 형성 비결
3-2. 꾸리찌바의 형성 과정
3-3. 도시 계획과 행정의 원칙
3-4. 꾸리찌바의 미래지향 정책
Ⅳ. 레르네르 시장의 리더십
Ⅴ. 그외 친환경도시 예
Ⅵ.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자이메 레르네르
그는 누구인가
유태인이던 레르네르의 부모는 1933년에 폴란드에서 거주하다 꾸리찌바로 이주한다.
4년 후인 1937년 12월 17일 이과수폭포가 있는 빠라나(Paran)주의 주도 꾸리찌바에서 자이메 레르네르가 태어났으며 후에 레르네르는 프랑스에서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고 빠라나연방대학교 건축대학에서 교수로 초빙되었으나 건축가가 되고 싶어 학생으로 입학한다.
1965년 당시 건축학도로서 학생운동가이자 시민운동가였던 그는 건축대학 동료들과 새로운 개념의 도시 매니페스토를 만들고 극렬한 학생운동을 전개하는 등 친환경적인 도시건설에 열의를 보였다.
1968년 꾸리찌바시 도시연구와 도시계획의 연구소(IPPUC)소장으로 취임하여 더욱더 적극적으로 친환경적 도시 개발에 앞장섰으며 1971년에는 33세의 나이로 꾸리찌바시 시장에 임명되어 1971년부터 1992년까지 25년간 세 차례에 걸쳐 시장을 지냈다.
1990년 그와 꾸리찌바시는 유엔 최고의 환경상과 에너지보존 국제협회상을 수상, 1996년에는 그가 유니세프 아동평화상을 수상하였다.
현재에는 100개국 100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건축가국제연맹(IUA)의 회장으로 재직하며 건축가, 행정가이기 전 브라질에서 가장 존경스러운 철인이라고 불리운다.
Ⅱ. 꿈의 도시 꾸리지바
꿈의 도시라 불리우는 꾸리지바의 혁명은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4가지의 혁명을 이루었다.
먼저 물리적 혁명은 철저한 토지 이용계획을 마련하여 합리적인 대중교통계를 이룩한 것에서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버스를 땅 위의 지하철로 삼은 교통정책이 있다. 꾸리찌바의 도로망은 중앙에 버스전형도로를 놓은 3중 시스템이며 지하철 시스템을 지상의 버스노선에 옮겨온 것이다. 즉 원통형 정류장에 들어갈 때 버스요금을 지불한다. 이는 버스 승하차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한 배려 시설로 여기에서도 시민을 존중하는 레르네르 시장의 경영철학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꾸리찌바의 이러한 도로망은 도시의 유서 깊은 주택과 건물을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넓은 도로의 건설은 도로 폭을 확장하면서 역사적 건물을 훼손하고 토지수용을 위해 막대한 재정을 투자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꾸리지바의 철저한 토지 이용계획을 통해서 무분별한 개발에 따른 파괴를 막고 재정 절약에도 보탬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경제적 혁명을 들 수 있다. 레르네르 시장은 녹색공간으로 둘러싸인 공업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기반을 구축하여 경제적인 이득을 노렸다.
세 번째로는 교육, 보건, 주택 등 복지부문에 대한 민간 공공부문의 투자결합을 이루어 사회적 혁명을 제시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