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참여프로그램]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개념, 현황과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분석(유럽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개념

Ⅲ.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현황

Ⅳ.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방송법상 문제점

Ⅴ. 유럽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사례

Ⅵ.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에서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에 대하여 본격적 논의가 시작된 것은 사실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물론 오래 전부터 일부 선구적 영상운동가나 연구자들에 의해 미국의 PEG 채널이나 독일의 개방채널에 대한 소개와 필요성이 제시되기는 했지만 이를 이해하고 도입하자는 주장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다만 ꡐ국민주 방송ꡑ 설립이 필요하다는 일부 언론학자와 방송노조, 노동단체, 시민단체의 의견들이 결집되어, 몇 차례의 공청회와 자료집(<국민주방송을 만듭시다>)을 내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ꡐ노동자뉴스제작단ꡑ을 중심으로 꾸준한 외국 동향에 대한 소개가 이어지고,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에서 외국의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시사회와 토론회를 연속 개최하면서 일반시민의 이해 폭도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시민언론단체와 방송노조 등은 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 등 방송개혁을 위한 통합방송법 제정운동을 벌여왔고, 이런 사회적 역관계를 반영하여 방송법은 방송 정책·행정권을 갖는 방송위원회의 위상 강화, 방송의 편성 및 심의제도 개선, 그리고 시청자권익 신장에 대한 내용을 담을 수 있었다. 위성방송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더욱 확대되었고, KDB 컨소시엄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에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성격의 공공채널을 위탁하겠다고 명시하였다. 방송법은 시청자 권리 보장과 관련해서는 많은 전향적 조항들을 담고 있다. 수년간 시민사회 단체의 노력의 결과였다고 할 수 있다. 지난 대통령 직속 방송개혁위원회는 다채널 방송이 기본이 되는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시청자권리의 보장과 참여 구현을 위하여 시청자위원회 강화, 액세스프로그램/채널 강제, 미디어교육 지원, 시청자의 반론권 및 알권리 보장 등을 법에 명문화 할 것을 건의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방송개혁위원회의 초안에 근거해서 마련된 새로운 방송법에서는 시민의 방송참여와 직접 관련이 있는 시청자권리 보장 강화 조항을 담았다.

Ⅱ.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개념

방송에서의 시청자 주권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시청자 참여를 통해 확보될 수 있다. 시청자가 방송에 참여하는 방법은 크게 보아 정책 형성과 경영과정에 참여하는 것과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권소현(2001), 다양성 확산과 TV민주주의 구현하는 방송되길, 방송21
이주형(1999), 시청자참여 방송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3집
정상윤(2001),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현황과 전망- 마산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지역방송연구회 공동세미나
최영묵·김명준·서명석(1999), 시청자참여방송의 이론과 실천, 언론개혁시민연대
최영묵·김명준·박채은(2002), 긴급점검, 퍼블릭 액세스 어디까지 왔나, 영상미디어센터토론회 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PPL사례 연구
  • 슈퍼스타목 차※. 요약문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3. 연구범위Ⅱ. 본론1. PPL에 관한 연구1) 광고의 정의2) PPL의 정의3) PPL의 유형4) PPL의 효과 및 특성2. 현대자동차 PPL사례1) 기업소개2) 국내사례3) 해외사례3. 현대자동차 PPL사례 분석1) 국내사례 분석2) 해외사례 분석Ⅲ. 결론1. 연구의 시사점2.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점Ⅳ. 부록1. 참고문헌※. 요약문PPL에 관한 과제를 받고나서 우리 조원들은 바로 현대자동차를 떠올렸다. 수많은 산

  • [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 개선5. HDTV의 방송 스튜디오 규격 및 송수신 기본구조 1) HDTV Studio 규격(BTA S-001)2) 송수신 기본 구조6. HDTV vs SDTV1) HDTV(High Definition TV)2) SDTV(Standard Definition TV)7. HDTV 개발史 1) 개발의 경쟁들 8. HDTV가 가져올 더 많은 것들9. HDTV의 활용 10. HDTV가 가져올 변화1) 프로그램 제작상의 변화 (1) 드라마(2) 다큐멘터리(3) 뉴스11. 외국의 HDTV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 현황 1) 미국 (1) HBO의 HDTV 방송현황 (2) CBS의 HDTV 방송현황 (3) ABC의 HDTV 방송현황 (4) NBC의 HDTV 방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현황 pp.14-242.2.1 지상파 재전송과 위성 DMB pp.14-152.2.2 위성 DMB (TU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2.3 위성 DMB 사업과 시청의 문제점 pp.24-292.3.1 콘텐츠의 부족 pp.27-282.3.2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 p282.3.3 단말기 하드웨어의 문제로 인한 시청의 불편 pp.28-292.3.4 기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p.292.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pp.30-38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pp.32-352.4.4

  • [위성DMB, 지상파DMB] 위성DMB, 지상파DMB의 특징, 위상과 위성DMB, 지상파DMB의 정책 과제 및 위성DMB, 지상파DMB의 향후 사업 전략 분석
  • 분석과 검토가 요구되는 것이다. Ⅷ. 위성 DMB와 지상 DMB의 매체정책 과제1. 허가 절차와 과정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번 위성 DMB 사업 허가 시에도 RFP 방식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12명의 허가추천 심사위원에 의해 당초 예상대로 단독으로 허가신청을 한 TU 미디어에게 사업권이 할당되었다. 그러나 이 같은 정책결정과정에는 몇 가지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지적할 수 있겠다. 현행 방송위원회 역할 및 임무 수행에 있어 문제점은 전문성과 책임성

  • [위성방송정책,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정책의 개념, 배경, 현황과 쟁점,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위성방송,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정책의 개념, 배경, 현황과 쟁점,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위성방송의 개념Ⅲ. 위성방송사업의 배경Ⅳ. 위성방송 정책목표와 스카이라이프Ⅴ. 위성방송사업의 성공요인1. 기존매체 대비 차별화 전략전개2. 적극적 마케팅 3. 효율적인 재원 운영Ⅵ. 미국ㆍ유럽의 위성방송 현황과 정책 쟁점1. 미국의 위성방송 현황과 정책 쟁점1) 위성사업 진입의 자유화 추진2) 시장개방과 해외진출 전략3) 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