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시스템,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정의, 유형과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보안환경,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보안목표 및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보안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과 개인간의 전자상거래(B2C : Business to Customer)
2.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 Business To Business)
3.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B2G : Business To Government)
4. 기업 내 전자상거래(BIE : Business In Enterprise)

Ⅳ.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보안환경
1. 컴퓨터이기 때문에
2. 네트웍환경, 특히 인터넷 환경
3. 금융정보가 문제
4. 3자 혹은 4자간의 거래라서 골치
5. 물건의 배달과 지불과의 시가/공간적 격차와 소비자의 보호의 문제

Ⅴ.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보안목표

Ⅵ.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보안대책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는 가까운 장래에 가장 각광 받는 네트워크 응용서비스의 하나가 될 것이다. 이는 컴퓨터끼리 전자적인 데이터를 주고받는 전자거래뿐 아니라 실물거래 환경과도 연계되어 인터넷과 같은 범세계적인 통신망을 통해 상거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 시스템은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처리절차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다방면에서 연구 및 실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인터넷과 같은 개방망을 통해 안전하게 지불이 이루어지기 위한 해법들을 제안하는 것들로서 암호화 기술을 응용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에서부터 스마트카드와 같은 하드웨어적인 방법까지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란 전자 공간에서 전자적 방식에 따라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하며,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의하여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월드 와이드 웹(웹: World Wide Web)의 등장은 인터넷의 상업적 이용을 보다 활발하게 촉진시키고 있으며, 웹이 제공하는 하이퍼미디어의 기능은 간편하고 효과적인 상품검색과 주문을 가능하게 하여 웹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인터넷과 웹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초래하고 있다. 즉 단순히 인터넷을 통한 전자우편이나 뉴스그룹을 통한 정보공유 차원을 넘어 상거래를 통한 이익 창출과 새로운 경제체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범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의 범세계적인 확산과 정착을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제도적, 기술적 과제가 많이 산적되어 있다. 이중에서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최근의 전자상거래 활동을 살펴보면 신뢰의 중요성이 점증되고 있으며
참고문헌
손경한(1997) : 전자상거래 : 그 제도적·기술적 과제, 기술과법연구소편
류민용(2002) :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단국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이동근(1997) : 인터넷 전자상거래 세계동향과 대책, 통산산업부, 정보통신부주최 전자상거래와 보완기술 세미나
최경진(1998) : 전자상거래와 법', 현실과 미래
홍기융(1996) : 정보보호 관련 정책 및 기술 동향, 주간정보화동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17:54)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상거래는 개별 소비자와 정부는 물론, 기업에 새로운 사업성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미래산업구조 및 사회문화 등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철저한 시장분석과 전략설정을 통하여 인터넷이 제공하는 새로운 무역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전자상거래는 현재 초보단계에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보다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인증, 보안, 지불시스템 등 다양한 문제가 해소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술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성장의 환경적 요소Ⅲ.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1. 완전시장(perfect market)인가2.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낮다3. 상품의 가격이 낮아진다4. 중개인(intermediary)의 역할 축소Ⅳ.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이용 형태Ⅴ. WWW 보안(Security)1.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과 자료보안(Data Security)1)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2) 자료보안(Data Security)3) Security Attacks2. 암호화(Cryptogra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 및 이상적인 환경 고찰
  • 전자상거래(EC)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 및 이상적인 환경 고찰Ⅰ. 서론Ⅱ. 전자상거래 정의Ⅲ. 전자상거래시장Ⅳ. 인터넷을 이용한 영업의 장점1. 고객관리2. 비용 절약3. 시간 및 공간상 제약 해소4. 정보의 양5. 환경 보호Ⅴ. 시스템보안과 자료보안Ⅵ. 표준화와 기본법 표준화Ⅶ.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현황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현황2. 미국의 현황3. 국내 현황Ⅷ. 전자상거래의 구조와 문제점1. 신원 확인2. 거래 부인3. 지불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활용, 성장과 과제 및 발전 전망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활용, 성장과 과제 및 발전 전망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Ⅲ. 전자상거래의 유형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toC)2. 기업간 전자상거래(BtoB)1) 기업비용의 감소2) 기업간 수평적 전략제휴 확산3) 실생활의 편리성4) 국내 기업의 세계화3.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BtoC)4.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GtoC)Ⅳ. 전자상거래의 도전1. 전자상거래의 구현을 위한 제도 정비2. 지식집약적 고용구조와 학습3. 보편적 서비스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Ⅲ. 인터넷 쇼핑몰 특징에 관한 연구Ⅳ. 인터넷의 주소 체계Ⅴ.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 제품의 특성1) 보장성2) 품목의 다양성3) 제품가치2.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