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장애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2

Ⅱ. 장애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2
1. 장애청소년의 정의 2
2. 장애청소년기의 특성 3
3. 장애청소년의 장애유형별 사회적․행동적 특성 5

Ⅲ. 장애청소년 실태 현황 7
1. 장애청소년 출현율 및 인구현황 7
2. 장애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9

Ⅳ.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현황 13
1. 교육지원 13
2. 직업지원 14
3. 복지지원 14
4. 문화적 지원 15

Ⅴ. 장애청소년의 비행 15
1. 장애 비행청소년의 현황 16
2. 장애 비행청소년의 행동유형 및 원인 16
3. 장애 비행청소년의 처우 및 교육정도 17
4. 장애 비행청소년의 과제 17

Ⅵ.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개선방안 18
1. 장애청소년 정책의 기본방향 18
2. 장애청소년의 교육방향 모색 19
3. 장애청소년의 복지 증진 20
4. 장애청소년을 위한 문화적 지원정책의 개선 21
5. 직업재활 방향 23


Ⅶ. 결 론 24

참고문헌 25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화해 가는 중요한 성장의 시기이다. 모든 성장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는 불안정한 시기일 수 있다. 충분한 가능성을 갖춘 성인이 되기 위하여 청소년기에는 독립성을 길러야 한다. 본질적으로 가정의 보호로부터 독립하려는 이 시기를 대부분의 부모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청소년기의 극한적 갈등을 가져오기도 한다. 특히 장애인에게 있어 청소년기는 적응상 매우 어려운 시기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에서 심리적 갈등이나 불안과 같은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이런 현실을 개선하고자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복지증진을 위해 장애인복지법, 특수교육진흥법, 장애인고용촉진법 등에 관한 법률 등 각종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 왔지만, 이러한 제도와 장애인복지 정책들이 청소년이며 장애인인 장애청소년들에게 커다란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장애청소년들이 갖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국가차원에서 그들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정책을 수립하는 일은 필요하고도 시급한 과제이다. 특히,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으로 성인에 이르는 과도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어 자활 자립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다행히 청소년 부문에서 전반적 복지 증진의 일환으로 장애청소년의 자립을 돕기 위한 지원방안이 문화관광부가 새로 수립한 “청소년육성5개년계획”(1998~2002)의 한 분야로 포함되었다. 이 계획에 포함된 장애청소년 자립지원 계획은 과거의 청소년육성계획에는 없었던 분야로 정부가 장애청소년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의 복지권과 평등권을 실현한다는 의미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도 비장애청소년과 똑같은 한 인간으로 자립하고 스스로의 존재 가치와 인권을 확립시켜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장애청소년들의 진실한 삶의 모습을 살펴보고 이들의 삶을 개선시킬 수 있는 지원정책을 개발하여 시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장애청소년의 실태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장애청소년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9).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권선진(2001). 장애청소년 직업재활과 훈련, 장애인고용 여름호, 한국장애인고용촉 진공단.
김정열(1999). 장애청소년 실태와 정책대안, ‘99 학술심포지엄, 한국청소년학회.
나상만․나운환․유명화(1997). 장애인복지개론, 서울 : 홍익제.
문용린 외(1992). 청소년지도론, 한국청소년개발원.
박영균(2001). 장애청소년 복지․문화의 현상 및 증진방안, 장애인고용 여름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박영균 외(1999). 장애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박영균 외(2000). 장애청소년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변용찬(2001). 장애청소년의 실태와 직업재활, 장애인고용 봄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양원국(2002). 장애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과제, 현장특수교육 11․12, 국립특수교육원.
오영재 외(2001). 청소년복지론, 도서출판 양지.
원치용(2001). 장애청소년의 생산적 복지의 미래와 과제, 장애인고용 여름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유혜경(2002). 한국 장애인교육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의 모색, 특수교육연구 제9권 제2호, 국립특수교육원.
이종복 외(2001).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지연(2001). 장애청소년의 진로교육을 통한 고용연계 강화, 장애인고용 봄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춘재 외(1988). 청소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동영 외(1998). 장애인 교육․복지실태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0).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정책과제.
--------------(2000). 2001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2000). 장애인구 대상별 특성과 정책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 복지.
한홍석(2002). 장애청소년 비행 그 행위의 심리학적 이해, 현장특수교육 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 청소년 자살
  • 청소년교육 자살Ⅰ.들어가면서Ⅱ.자살의개념A.정의B.분류Ⅲ.자살의원인A.사회학적B.심리학적C.유전‧생물학적Ⅳ.청소년 자살의 특성A. 내향형 자살B. 우수성 자살C. 감정형 자살D. 정신장애형 자살E. 신체장애형 자살F. 문제행동성 자살Ⅴ.청소년 자살에 대한 예방과 치료 방안Ⅵ.완결된 자살에 반응하기Ⅶ. 결론Ⅰ.들어가면서한국에서는 이미 자살이 심각한 사회적 질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요즘 들어 인터넷 자살 사이트와 관련한 동

  • [의료사회사업론] 자살환자의 심리
  • 의료사회사업론 제출과제자살환자의 심리목 차1. 자살의 정의2. 자살의 동기 및 원인- 심리학적 원인- 생물학적 원인- 사회학적 원인3. 자살과 관련된 정신장애4. 자살의 징조 5. 청소년 자살환자의 유형 및 사례6. 우리가 주의해야 할 자살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7. 자살환자를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참고문헌 및 Web site1. 자살의 정의자살이란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자살의 동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흔

  • 청소년이해론,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심리학,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토론
  • 사회학에 기초하고 있다. 두 학문의 적용성에 대하여 토론해 보세요.장애인복지법 제37조에서는 ‘임산부인 여성장애인과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여성장애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산전산후 조리를 돕는 도우미를 지원함’을 명시하고 있다. 국가가 이를 충분히 보장하고 있는지 찬・반의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내가 생각하는 청소년은 누구이며, 청소년기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생각을 논의하시오1. 청소년기는 유년기와 성인

  • [사회복지]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 청소년기가 시작되고,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청소년기는 끝이 난다. 그러나 개인의 인지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사고의 시작과 종결 시기를 확인하기 어렵다.③ 사회학적 정의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출현으로 시작되며,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 양식이 확립되어 사회가 그들의 성인됨을 인정할 때 청소년기가 종결된다는 정의다. 사회학적 정의의 문제점은 대처 능력의 획득 없이도

  • [성심리] 포르노의 사회학적 의미
  • 사회학적 의미Ⅲ. 찬성이유① 정치적 이유1) 음성적 유통의 위험성2)표현의 자유와 성인의 볼권리 존중3)포르노가 여성을 비하한다고는 볼 수 없음① 여성을 위한 포르노② 성교육적 이유1) 청소년이 포르노에 노출된 정도2) 포르노를 통한 성교육 실태3)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해악에 대한 의견 반박4) 결론③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이유1)장애인이 처한 현실2) 실태 및 문제점3) 장애인의 성욕구를 다룬 작품4) 노인을 보는 사회적 시각5) 노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