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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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이터 웨어하우스

1-1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1-2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등장배경
1-3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필요성
1-4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중요성
1-5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나아갈 방향

2. 데이터 마이닝

2-1 데이터 마이닝의 정의
2-2 데이터 마이닝의 등장배경
2-3 데이터 마이닝의 필요성
2-4 데이터 마이닝의 중요성
2-5 데이터 마이닝의 기법 및 사례
2-6 데이터 마이닝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

3.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이닝의 관계 및 실제 경영진에게 미치는 효과

3-1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이닝의 관계
3-2 실제 경영진에게 미치는 효과

본문내용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란?

데이터웨어하우스는 회사의 각 사업부문에서 수집된 모든 데이터에 관한 중앙창고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온라인 거래처리 프로그램들이나 기타 다른 출처로부터 모아진 데이터들은 분석적인 용도나 사용자 질의 사용되기 위하여, 선택적으로 추출되고 조직화되어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유용한 분석이나 접근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획득할 것을 강조하지만, 일반적으로 특화되고 때로는 지엽적인 내용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할 최종 사용자나 지식 노동자의 시각으로부터 출발하지는 않는다. 최종 사용자들 에게 필요한 것은 데이터 마트(Data Mart)이다. 조직경영에 있어 데이터의 역할은 경영관리의 상태를 파악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서 경영관리의 근간이 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조직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였고 정보처리의 결과로서 수많은 데이터가 조직에서 발생되고 관리되어 오고 있다. 그 동안의 정보처리는 수많은 데이터를 발생시키고 저장하여 이를 검색하고 업무처리에 활용함으로써 조직의 업무자동화에 많은 기여를 한 것도 사실이지만 경영환경이 변하고 있고 조직의 수많은 자료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은 단순한 정보처리와 검색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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