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UCC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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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UCC의 개념
2>UCC의 등장 배경
3>UCC 관련 용어 정리
4>사례
5>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 풀어보는 UCC
6> UCC의 강점과 문제점
본문내용
1>UCC의 개념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이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UCC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정보로서 텍스트·그림·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다양한 저작 도구를 가지고 콘텐츠를 생성·변형·가공과정을 거쳐 정보로서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생산하는 좀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올라가고 있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오던 사용자들이 이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UCC 사이트로는 유튜브, 판도라티비, 픽스카우, 아이쿠키등이 있다.
프랑스를 기반으로 한 데일리모션(DailyMotion)은 유럽의 누리꾼들을 사로잡고 있다. 이 사이트에는 하루 9000여개의 동영상이 올라오며, 이 중 절반 정도가 영어가 아닌 프랑스어로 만들어진 것이다. 미국에선 유튜브(www.youtube.com)가 미국 동영상 유시시의 약 50%를 점유한다. 얼마 전 미 시사주간지 <타임>은 유튜브를 ‘올해 최고의 발명품’으로 뽑았다. 불과 1년 전 서비스가 시작된 유튜브에는 현재 하루 평균 6만5000여건의 동영상이 올라온다. 또 1억건에 달하는 동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각종 포털 사이트들이 앞 다투어 UCC 경쟁을 하는 것도 요즘 온라인 시장의 트렌드가 무엇인가를 알게 해준다. 국내 최대 UCC사이트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를 비롯하여, 동영상 검색 기능을 추가하고 UCC 전용 사이트를 만들고 있는 국내 포털 사이트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다음의 ‘TV 팟’, 네이버의 ‘플레이’, 야후의 ‘야미’ 등과 싸이월드의 동영상 업데이트 기능 추가도 UCC의 잡기 위한 노력이다. 지상파 방송인 SBS까지도 발 빠르게 UCC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자사 사이트인 SBSi와 UCC 전용 채널인 ‘핫콘(Hot Con)’은 화제의 장면이나 NG 장면 퍼레이드, 가상 결말 내리기 등의 UCC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 익명성, 상호작용성 및 집단 극화를 중심으로
나은영(2005)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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