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민자역사의 개발이 도시환경에는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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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Ⅰ. 서 론
Ⅱ. 역세권의 개념 및 역할
Ⅲ. 민자역사의 개념과 현황
Ⅳ. 국내 민자역사 사례조사
Ⅴ. 해외의 역세권 개발의 비교
Ⅵ. 왕십리 민자역사 사업
Ⅶ.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8세기 철도가 발달한 이래 철도역사는 도시의 관문이자 상징적 공공시설로 자리 잡아 왔으며, 오늘날은 도시철도의 발달로 지역 간 이동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도시 내 이동의 쾌적성과 편의성에 밀접히 연관된 중요한 공공시설이 되고 있다. 도시의 관문으로서, 승차 및 환승공간으로서, 만남과 대기의 장소로서 철도역사는 시민들의 일상적 도시생활의 중요한 일부가 되고 있다.
그러나 70년대 이후 급격한 경제성과 도시챙탕이 되어오면서 과거의 철도역사는 현재 늘어나 역이용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그 규모가 협소하고 역시설도 노후하여 현재의 역이용객들의 욕구에 충족시키기에는 한걔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엔 철도청은 재무구조상 열악하였고, 또한 역사건립 후 역 이용객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 및 운영에 대한 노하우도 부족하였기 때문에 이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민산자복의 유치를 통한 민자역사 개발의 필요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철도청에서는 역사부지의 상업적 개발기회를 활용하여 민간자본을 유치함으로써 국유철도의 역사개발 비용을 조달함과 동시에 점용료 및 이익배당금의 징수를 통한 재정적 수입증대를 도모하고 있다. 국가가 철도청의 재정문제를 지원해 주기 위한 '국유철도 운영에 관한 특례법'에 의해 뒷받침되는 이와 같은 철도부지의 상업적 이용은 서울시내 주요 역사의 개발에 적용되어 오고 있으며, 향후 신규역사 개발에도 적용되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민자역사의 개발이 도시환경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기존의 개발사례와 해와사례를 찾아봄으로써 앞으로 나아야가야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민자역사 및 역세권의 효율적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 국내 민자역사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 김병오, 2006

∴우리나라의 복합민자역사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지역의 복합민자역사 사례분석을 통하여 / 민봉동, 2005

∴복합민자역사 개발 계획에 관한 연구 : 노량진 복합역사 계획안을 중심으로 / 류성필, 2006

∴민자역사개발 활성화 방향에 관한 연구 / 강성식,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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