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 자아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의 중요성, 자아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과 의사소통, 자아개념과 상담, 자아개념과 학습장애, 자아개념과 청각장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자아개념의 의미

Ⅲ.자아개념의 중요성

Ⅳ.자아개념의 특성

Ⅴ.자아개념의 발달
1. 신체자아개념
2. 언어와 자아개념의 발달
3. 타인으로부터의 송환작용
4. 자신에 대한 개념

Ⅵ.자아개념과 의사소통

Ⅶ. 자아개념과 상담

Ⅷ. 자아개념과 학습장애

Ⅸ. 자아개념과 청각장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라는 개념은 인간 본성에 대한 심리학적 또는 철학적 탐구의 대상 가운데서도 가장 오래되었고 또한 줄기차게 거론되어온 개념 중의 하나이다.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설파한 것도 자신에 대한 탐구가 철학의 기본이며, 또 이를 통해서 더 깊은 철학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고 보여진다. 자아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은 개인이 자신에 관한 지식을 얻는 절차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Snyder에 의하면, 자아 즉 `나`라고 여길 수 있는 자신의 행동과 경험에 관한 속성을 발견하고 개인들의 특성을 체계화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한다. 특히 사회심리학자들은 자아에 관한 지식이 갖는 사회적 기원이나 개인 상호간의 관계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자아에 관한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을 바탕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개인의 차이는 생물학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가 복잡하게 상호작용 하여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두 요소의 영향을 분리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주변의 많은 사람들, 특히 가족이나 친구와 같은 중요한 다른 사람들(Significant Others)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들은 우리의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보상을 통해 평가한다. 즉 보상을 받으면 다음에도 같은 상황에서 비슷한 반응을 보일 것이며, 반면에 처벌을 받는다면 다음에는 다른 형태의 반응을 보이게 된다. 예를 들면 주부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 가족들의 반응이 좋으면 다음 구매 시에도 동일한 상표의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지만, 반응이 별로 좋지 않다면 다른 상표로 전환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처럼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취하는 반응은 자신의 행동에 반사적 영향(Reciprocal Influence)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두 받아들이거나 학습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정보의 적극적인 처리자로서 사회에 있는 모든 것을 설명하거나 이해할 수 없고 선택적 처리가 불가피하다. 그런데 선택성(Selectivity)은 우리가 이미 지닌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Markus는 지식체계의 선택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즉 우리의 과거 경험은 지식체
참고문헌
◇ 권효숙(1998), 진로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의식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용호(1999),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자아개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정규(1992), 자아개념과 그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교육논총 제18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정규 외(1993), 아동용 자아개념 검사의 제작과 그 요인구조의 분석, 교육논총 제 19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송인섭(1996), 인간의 자아탐구, 서울 : 학지사
◇ 안창연(1993), 집단상담이 국민학교 아동의 바람직한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희준(1984), 수업풍토와 아동의 자아 개념과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아의 언어적 의사소통 연구 놀이치료 중심 논문 분석
  • 학습장애정서장애/행동장애제 3장 언어발달장애의 이해와 진단제 1절 언어장애의 정의제 2절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들제 3절 언어장애의 분류제 4장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발달특성제 1절 발달장애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제 2절 언어발달 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제 5장 발달장애 아동의 효율적인 언어치료제 1절 아동의 언어습득이론제 2절 언어치료교육의 개념과 기본원리제 3절 진단평가와 언어치료언어 및 의사소통 수준의 평가언어 환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Ⅰ. 재활1. 재활의 개념과 의의1)재활의 개념재활(rehabilitation)이란 웹스터 사전에서 찾아보면 사회복귀, 회복, 재활로 번역되어 사용되는 용어로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즉, 다시 적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활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43년 미국재활회의에서였는데 이 회의에서 재활의 개념을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그가 가지고 있는 잔존 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사회적․직업적 그리고 경제적 능

  • [범죄와 범죄심리학] 살인, 성폭력, 강도, 방화
  • 심층적으로 분석해 봐야 알 수 있다. 김대두는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학습 능력 부진으로 중학교 진학에 실패할 만큼 지적 능력, 인지 능력, 혹은 학습 능력에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검거 이후 김대두가 석 달에 걸쳐 시간과 장소를 달리하며 저지른 범죄에 대해 비교적 정확하게 기억하고 재현한 걸 보면 장애에 해당할 정도의 저지능, 혹은 인지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또한 갓난아기까지 무참히 살해한 김대두의 행동은 결코 ‘정상적인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장애유형을 크게 1신체적 장애, 2정신적 장애로 분

  •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
  • 장애요인은 결혼에 있어서의 긴장과 불안이다(Gambert, 1987). 1) 나이와 성 호르몬성 호르몬의 주기 인간이 성적인 욕구를 느끼고 성행동을 보이는 데는 대뇌의 역할이 매우 크다 우리가 사랑하는 살마에 대해 정감을 느끼고 매력적인 누드사진을 보았을 때 이러한 심리 ․ 사회적 정보를 통합해서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고 성기능을 조절하는 과정은 대뇌, 뇌하수체(pituitary grand), 성선(gonads)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즉 시각, 청각을 통해서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