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접수와 사정 및 계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장. 접수 및 참여유도
1) 접수와 참여유도의 개념
2) 전화접촉3) 첫 번째 만남
4) 접수 및 참여유도의 과제
(1) 문제확인 (2) 관계형성(3) 의뢰
2장. 사정(Assessment)단계
1) 진단(diagnosis) vs. 사정(assessment)
2) 사정의 중요성
(1)사정(Assessment)이란?
(2) 시포린(Siporin)
(3) 헵워스(Hepworth)와 라슨(Larsen)
(4)심리사회적 사정 시 이론을 적용하는 이유
3) 사정(Assessment)의 특성
(1) 지속성
(2) 상호성 및 클라이언트의 참여
(3) 클라이언트의 문제 규명
(4) 판단 (5) 한계성
4) 자료 수집
5) 사회복지실천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자료의 출처
6) 강점에 대한 사정 (Strength Assessment)
7) 생태체계의 어느 영역에서든 강점이 있을 수 있음을 전제
8) 개인에 대한 사정
9)문제 규명의 3단계 (Johnson, 1986)
10) 클라이언트의 정서·심리상태에 대한 사정
11) 자아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에 대한 사정
12)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대처방법에 대한 사정
13) 사회적 지지에 대한 사정
14) 가족에 대한 사정
(1) 가족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정
(2) 가족내 역동에 대한 사정
①가족의 하위체계② 가족의 경계
③ 가족 외부와의 경계
15) 사정도구
(1) 가계도(Genogram) (2) 생태도(Ecomap)
3장. 사 정 단 계 (II)
1) 사정의 내용
(1) 문제체계에 누가 관여되어 있는가?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4) 문제행동이 어디서 일어나는가?
(5) 언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6)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7) 문제행동이 언제부터 있어 왔는가?
(8)클라이언트는 문제에 그동안 어떻게 대처해 왔는가?
(9) 클라이언트가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10)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2) 사정의 영역 3) 문제규정
4) 목표설정 및 계약
5) 사정을 구조화하는 방법
4장. 장애의 사정과 평가
1. 사정의 의의 및 중요성
1) Artcross &Harbin의 아동 대상 사정의 목적
2) Meiter의 성인 대상 사정의 목적
3) Galazan의 사정의 목적
2. 사정의 기본방향 및 단계
1) 사정의 기본 방향
2) 사정에서의 고려점
3) 사정의 과정
(1) 사례발견과 접수 상담
(2) 진단(3) 사정
(4) 서비스 계획 수립 및 실시
(5) 평가
5장. 계약 (Contract)
1) 문제
(1) 클라이언트가 정의한 문제
(2) 사회복지사가 정의한 문제
(3) 표적문제 (작업하기로 동의한 문제)
2) 최종목표
3) 계획
(1) 변화 - 프로그램 계획
(2) 클라이언트의 행동단계
4) 사회복지사의 행동단계
5) 평가계획
6) 사례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이해
- 본문내용
-
1장. 접수 및 참여유도
1) 접수와 참여유도의 개념
접수(intake)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가 존재하지 않는 사회복지실천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는것 (engagement)은 원조관계의 절대적 필요조건이다. 클라이언트를 원조관계로 끌어들이는 데 실패하면 감정이나 정보 등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더 이상 사회복지사를 찾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접수면접 기간에서, 특별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첫 만남은 관계의 양상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클라이언트가 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접수면접 기간이다. 첫 만남에서 일어난 것들이 클라이언트가 두 번째 면접 혹은 집단 회합에 올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고 그 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경험이 없는 사회복지사에게는 특정한 유형의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 특별히 어려울 수 있다. 접수면접과 관여 단계동안 다음 활동의 대부분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 위협적이지 않고 편안함을 주는 방식으로 인사하고 클라이언트와 얘기한다.
▶ 클라이언트 및 그의 문제ㆍ상황에 대한 진실한 관심을 보여준다.
▶ 기관과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를 배운다.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 기관 혹은 서비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두려움 혹은 오해를 확인한다.
▶ 사회복지사와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관심사를 다루기 위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 사회복지사와 대화하고 기관 서비스를 받는 것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을 다룬다.
▶ 클라이언트의 관심사가 사회복지사와 기관에 의해 다뤄질 수 있는 것인가 아니면 다른 기관에 의뢰가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한다.
▶ 클라이언트의 욕구 혹은 현존문제의 긴급함을 사정하고 위기 혹은 비상상황에 주목한다.
▶ 원조과정 동안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갖게 될 책임을 설명한다.
▶ 클라이언트가 원조과정에 대해 행할 수 있는 통제의 정도와 방식을 설명한다.
▶ 문제 혹은 상황을 사정하고 장ㆍ단기 목표를 형성하고 가장 효과적일 것 같은 개입유형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클라이언트가 제공해야 함을 설명한다.
▶ 비밀정보는 클라이언트의 동의하에 유출할 것을 보장하고 비밀보장원칙을 설명한다.
▶ 접수면접과 관련된 기관 서류를 완성한다.
▶ 최소한 몇 번 만나는 것이 필요한가, 가능하다면 최대한 몇 번 만날 것인가에 대해 잠정적인 합의를 한다.
▶ 다음 만남의 빈도, 장소, 시간에 대해 합의한다.
- 참고문헌
-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제7장. 과정론", 나남출판, 2000.
김융일 외, 「사회사업실천론」, "제10장. 제2단계 : 자료수집 및 평가와 계획", 나남출판, 1995.
사회복지실천연구회(역),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제12장. 자료수집과 사정", 나남출판, 1998.
Barry Cournoyer, 「The Social Work Skills Workbook」,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California, 1991, "Chapter 8. Assessing, Chapter 9. Contracting".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