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의 언어적 의사소통 연구 놀이치료 중심 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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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이란? 2인 이상의 사이에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이 교환되어 공통적 이해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상호교류과정’을 특징으로 한다.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어가 기본이다. 하지만 언어장애는 발달장애아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표현성 언어장애는 표현 언어의 발달장애로 언어적 의사소통의 능력과 수용성 언어발달이 표준화 검사보다 현저하게 낮으므로 구두 언어와 신호언어 모두를 포함하는 의아소통에서 장애가 나타난다.
수용언어(말의 이해) 발달의 표준화 검사점수도 현저하게 낮다. 기본 어휘나 단순한 문장을 이해하는 어려움과 다양한 영역의 청각과정에 문제가 발생된다.
이러한 문제는 발달장애아들의 복지서비스가 제공되는 현장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달장애아들의 재활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언어에 대한 이해는 언어치료의 방법과 접근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이론에 근거한 다원적 언어습득이론을 근거로 하여 두가지의 가설을 통해 발달장애아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장애 중에서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적 의사소통 장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치료방법을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가설 1>
언어는 언어학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들을 기초로 하여 습득되어 진다.
<가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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