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신당, 굿당] 무속의 성격, 무속의 역사, 무속의 유형과 분포, 개인 신당과 굿당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서론
Ⅱ. 무속의 성격
Ⅲ. 무속의 역사
1. 선사·연맹왕국시대
1) 삼한
2) 부여
3) 고구려
4) 예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Ⅳ. 무속의 유형과 분포
1. 무당형
2. 단골형
3. 심방형
4. 명두형
Ⅴ. 개인 신당과 굿당
1. 무신도와 신상
2. 명두
3. 신복(神服)
4. 악기
5. 신기(神器)
6. 무구(巫具)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의 무와 샤머니즘의 동질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샤머니즘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일대의 보편적 원시종교현상이라고 이해된다. 즉, 샤머니즘은 종교현상이고, 이러한 종교현상은 오늘날 종교사적 지식에 의하면 이것은 거의 범세계적인 종교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캠벨(Cambell) 같은 학자에 의하면 샤머니즘은 대략 구석기시대 말에 발생한 종교현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우리나라(한반도)의 경우는 언제부터 나타났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한국의 무에 대한 기원을 논할 때 대체로 학자들은 동북아시아의 시베리아에 있던 샤머니즘을 한국무의 연원으로 삼는다. 이와 관련하여 한민족의 기원과 활동무대, 그리고 한민족과 주변의 다른 민족들과의 관계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무를 연구하여온 연구가(대부분 국문학을 전공한 민속학자들이거나 일부 종교연구가들)들이 역사학적 접근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역사학계에서조차 무를 통하여 이러한 문제해결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없었다.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로 본다면 무는 분명 하나의 종교라는 것이다. 과거 무는 무당들의 독특한 풍속이라는데 주로 관심을 두고 연구되었다. 그래서 무가라든가 굿의 연극적 요소 등 여러 전통문화요소들이 많이 다루어졌다. 이는 무를 종교로서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종교는 오늘날 더 이상 어떤 특정 종교의 기준이나 편견에 의해 정의되지 않는다. 교리와 경전의 유무가 종교의 기준이 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정의 방법은 고등종교에는 맞을지언정 각 사회와 문화마다 있는 그 나름의 종교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그 점에서 종교의 구성요소를 살펴본다면 무가 종교의 범주에서 이해 되어야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종교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그 종교를 믿는 ꡐ신도ꡑ가 있어야 하고ꡐ ,그 믿음의 대상이 되는 ꡑ초월적인 존재ꡐ가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그 둘 사이를 중재해 줄 ꡑ사제ꡐ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본적인 틀을 무는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다. 신도로서 단골(무를 믿는 사람들)이 있고, 초월적 존재로서 신령님들이 있으며, 사제로서 무
- 참고문헌
-
김태곤(1980), 한국무가의 원형, 구비문학 VOL 3,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성남
문상희(1975), 한국의 샤마니즘, 종료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서울
신종주(1982), 한국 전통 윤리의 기저로서의 무속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안동호(1982), 한국기독교의 무교화 현상에 대한 일고찰-유동식교수의 연구를 중심으로-, 감리교 신학대학 석사논문
유동식(1975),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죠, 연세대 출판부
조흥윤(1997), 무-한국 무의 역사와 현상, 민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