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산업, 상업영화, 예술영화] 영화의 개념, 영화의 발전, 영화산업의 현황, 영화의 산업으로서 역할, 상업영화의 정의와 특성, 스타워즈의 상업성,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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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화의 개념

Ⅲ. 영화의 발전

Ⅳ. 영화산업의 현황

Ⅴ. 영화의 산업으로서 역할

Ⅵ. 상업영화의 정의와 특성
1. 상업영화 정의
2. 상업영화 특성

Ⅶ. 스타워즈의 상업성

Ⅷ.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는 자본주의의 성장, 발전과 함께 한 인류문화사에 가장 훌륭한 오락상품이다. 영화 제작자는 영화는 황금 알을 낳는 상품 이였고 영화는 산업으로서 성장을 해오고 있다. 또 하나의 성격은 제7의 예술이라 칭해지며 기존의 예술 장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띠고 있다. 많은 감독들도 영화는 예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서 영화제작사와 감독의 관계를 살펴보면 고용인과 피고용인의 관계가 성립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기를 꺼려하고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단순한 재미와 감동을 원하고 눈과 귀를 사로잡는 화려한 화면을 좋아하게 되면서 할리우드영화로 대표되는 상업 영화가 인기이다. 상업 영화는 극장으로 이런 관객을 유도하여 끊임없는 관심을 이끌어 냄으로써 매출액을 올려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작, 배급, 상영이라는 메카니즘을 거쳐 공급되며 특히 최근에는 윈도우 효과에 의한 부가가치의 창출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소비자는 감독, 스타의 출연여부, 영화제에서의 수상여부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어떤 영화를 소비할지를 선택하게 되며 전반적으로는 경제적인 요소들, 즉 소득과 가격 등에 의해 영화산업의 시장규모가 결정된다.
한국의 영화산업은 상당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미국을 제외한 세계국가 중에서 자국영화의 점유율이 높은 국가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세계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화산업의 수출입은 큰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화산업도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화, 디지털화, 무국적화, 독점화라는 변화의 과정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시장만을 바라보는 영화산업 발전 전략은 의미가 없게 되며 전세계시장을 목표로 전략적 방안을 구축하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현재 세계적인 영화 기업들은 이러한 위험과 기회를 인식하고 시장을 선점 하려하고 있으며 인터넷 영역도 포괄하는 거대한 독점그림을 진행 중이다.

Ⅱ. 영화의 개념
오늘날의 영화는 예술 영화와 상업영화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참고문헌
1. 강내희, 문화의 다양성, 세계화 그리고 무역, 2003
2.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1997
3. 김동훈,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해들누리, 2001미주 및 유럽의 영화정책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전문 대학원, 2000
4. 김시우, 영화산업의 성공요인분석과 발전방향 가치평가를 중심으로,중앙대 예술대학원
5. 김현숙, 영상산업의 고용관계,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6. 김형석,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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