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음악산업]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상품적 특성, 역사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및 향후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상품적 특성
1. 문화상품으로서의 특성
2.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성
3. 경험재로서의 특성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1. 음반산업의 태동기
2. 일본에의 예속기
3. 8.15해방 이후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4.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
5. 본격적인 성장기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Ⅵ. 향후 음악산업(음악산업)의 발전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의 논리는 상당히 복잡하면서도 그 원리는 단순하다. 즉, 물건을 만들어 판매를 하고 소비자는 원하는 물건을 구입함으로써 시장이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물건을 제작하는 사람들은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들이 원하는 물건을 만들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음반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수많은 음반 회사들이 보다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그 경쟁은 상당히 치열하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기호를 조사하고 예측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고객의 기호를 조사하고 예측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는 음반의 순위 차트이다. 음악 각 장르별로 공신력 있는 순위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빌보드(Billboard) 차트를 들 수 있다. 물론, 빌보드 차트 이외에도 다양한 차트들이 있다. 이러한 차트들이 현 음악의 추세를 읽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됨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또한, 음반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는 대표적인 단체가 음반협회가 있다. 음반협회는 각각의 음반 업체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대표성을 띄우고 진행하는 단체이다. 음반협회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바로 음반시장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음반시장을 예측하는 것이다. 앨범의 판매량에 따라 그 이름이 붙여지곤 한다. 골드앨범, 플래티넘 앨범, 멀티 플래티넘 앨범, 트리플 플래티넘 앨범 등· 그 앨범에 수록된 싱글(Single : 한면에 1곡이 각각 수록된 음반을 칭함)이 50만장 이상이 판매된 경우는 골드 앨범, 100만장 이상이 판매된 경우는 플래티넘 앨범, 200만장 이상이 판매된 경우는 멀티 플래티넘 앨범, 300만장 이상이 판매된 경우는 트리플 플래티넘 앨범 등으로 불리운다.
참고문헌
○ 강헌외, 음악의 파장, 공명의 파장, 서울 : 대화출판사, 1995
○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문화체육부, 1996
○ 문예진, 문예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대중문화 산업과 대중문화정책 연구, 1989
○ 박기성,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서울 : 평민사, 1992
○ 이창현, 문화지배, 초국가적 음반산업 그리고 한국, 서울 : 이론과 실천, 1988
○ 이상만, 현대음악-대중음악, 한국현대문화사대계-문화예술편,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75
○ 이광종,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서울, 더난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비디오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산업의 특성1)산업적 특성 영화산업은 원래 UN식 표준산업 분류상 커뮤니케이션 시청각 서비스산업 내지는 한국식 표준산업분류상의 오락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산업이라고 분류한 것처럼, 전형적인 영상정보 서비스산업에 속하는 분야이다.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을 위해 얼마만큼 만족스런 오락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최대한 주력해야하는 일종의 문화상품서비스산업인 것이다.이러한 영화산업의 특성상 이제는 관객의 인식변화, 영화인들

  • [언론학] 영화와 비디오
  • 산업의 특성1)산업적 특성 영화산업은 원래 UN식 표준산업 분류상 커뮤니케이션 시청각 서비스산업 내지는 한국식 표준산업분류상의 오락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산업이라고 분류한 것처럼, 전형적인 영상정보 서비스산업에 속하는 분야이다.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을 위해 얼마만큼 만족스런 오락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최대한 주력해야하는 일종의 문화상품서비스산업인 것이다.이러한 영화산업의 특성상 이제는 관객의 인식변화, 영화인들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분업화에 의한 영화의 대량생산-추가5. 장르영화6. 할리우드 클러스터IV) 세계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14-221. 시장규모와 성장률2. 영화산업의 지배구조 특징 및 현황3. 세계 영화산업의 최

  • [문화산업]중국 속의 한류현상과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진출방안
  • 산업을 협의의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에는 문화와 예술을 상품의 소재로 삼되 일부 특정 계층이 아닌 일반 대중의 정서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 또는 판매하는 모든 산업 영역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문화 산업의 범위가 자의적으로 설정될 우려가 있는데 이는 문화 산업이 속성상 시대 변천과 기술 변화, 그리고 한 나라의 문화 및 기술적 특성과 수준에 따라 각기 달리 나타날 수 있기 때문

  • 출판시장에 대해서
  • 산업의 전망과 진흥방안>199‐문제점 1.유통경로의 복잡다기화 2.도 소매기능의 미분화3.유통기관의 영세성과 저생산성4.유통시설등의 취약5.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인 거래관행 및 조건6.물적 유통시설의 취약 및 합리적인 네트워크 형성의 미비7.유통정보 활동의 분석결여 8.법률, 세제, 금융 및 행정면의 지원제도 결여 등을 지적할수 있다. 이두영. 1989역사적으로 1900년대 초기에 서점이 등장하여 오늘날까지 서점의 수는 5천여 개라고 하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