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저널리즘] 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순서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6. 여행보태기의 논문 보태기!
7. 인터뷰
8. 별첨 - 설문 양식
- 본문내용
-
◐온라인 저널리즘 - 여행보태기
▣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본 연구는 30대 블로거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블로그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며 어떤 텍스트를 생산하고 있는지를 이해해 보았다. 블로거들이 지향하고 있는 블로그는 자기관계지향블로그, 대인관계지향블로그,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 등으로 유형화해 볼 수 있었다. 자기관계지향블로그는 자기객체화와 자기와의 커뮤니케이션, 자기가치감의 부여, 자기만족감의 형성으로 그 특성을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인관계지향블로그는 블로그를 통한 관계의 확장성, 관계의 깊이성, 관계의 지속성을 추구하고 있었다.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의 블로거들은 수용자 분석하기, 콘텐츠 취재하기, 콘텐츠 생산하기 등의 과정을 거쳐 전문적인 콘텐츠 생산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유형의 구분은 상호배타적인 속성이 아니어서, 개별 블로그는 특정 유형의 지향점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었지만 또 다른 유형의 속성도 함께 가지고 있었다.
1. 서론
블로그에 대한 기존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 미디어 연구의 틀에 한정되어 블로그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으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주체인 블로거의 사회적인 맥락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 본 연구는 사람들이 블로그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그러한 의미 부여를 통해 그들은 어떠한 유형의 블로그를 생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새로운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의 매개 양식을 재매개함으로써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새롭게 재편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재매개화의 관점에서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에서 수행했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을 어떻게 재구성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30대 블로거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어떠한 활동을 하며, 블로그가 그들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10대나 20대 젊은이들의 블로그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30대 블로거들의 생각을 통해 이해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 색채혼합원리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