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 개념, 의의,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 영향, 위탁관리,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 모바일시장, 라이센스,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 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개념

Ⅲ.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의의
1. 일부 저작물은 저작자나 권리자를 알 수 없는데…
2. 음악에는 다수의 문화예술인이 참여한다는데…
3. 음반제작자도 복제권을 가지고 있는데…

Ⅳ.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영향

Ⅴ.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위탁관리
1. 공연권의 관리
2. 방송권의 관리
3. 기계적 복제권의 관리
4. 영상물에서의 사용권, 편곡권, 기타 사용권
5. 사적복제에 대한 권리
6. 공공대출권(Public Lending Rights) 및 공중대여권(Public Rental Rights)

Ⅵ.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모바일시장
1. 2000억 원은 누구의 주머니로 들어갔나
2. 시장의 불투명성이 문제다
3. 가수와 기획사들, 제목소리 낸다

Ⅶ.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라이센스

Ⅷ. 향후 음반저작권(음악저작권, MP3저작권)의 내실화 과제
1. 음원의 유료화
2. 저작권법의 개정
3. 음악산업 컨텐츠의 역량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연자와 음반제작자의 권리는 저작권이 아니라 방송사업자의 권리와 같은 종류의 ‘인접권’이라는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하는 나라들이 많은데, 저작권과 인접권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이 권리들이 기반으로 하는 철학적 원리이다.
저작자의 권리는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지배권을 보호하려는 것이 당연하다는 자연권 원리나 저작권이 저작자의 창작노력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경제적 유인으로 주어진다는 경제적 원리에 입각하고 있다. 반대로 인접권자의 권리의 근원은 고용과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고려에서 나온 것이다. 즉, 저작인접권 보호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타인의 노동을 불공정하게 이용하는 것을 저지하여 노동자(저작인접권자)에게 투하자본 회수를 통한 경제적 이익 배당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이러한 의도는, 많은 사적 복제 관련 법제가 복제 보상금의 일정 비율을 새로운 실연자를 훈련하거나 그들에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문화적 목적으로 쓸 것을 규정하고 있는 것과 관계가 있다. 실연자들의 집중관리기구들이 그 수입을 개개 권리자에게 분배하지 않고 공동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은 여러 권리자들과 사용자들을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다는 관리상의 문제보다는 이러한 고용의 기회에 대한 지원으로 정당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연자와 음반제작자가 가지는 권리는 라이브 실황을 전송하거나 음반 등에 고정시킬 권리, 음반의 복제권, 시청각저작물과 관련된 여러 권리 등이다. 그러나 집중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권리는 실연이나 방송, 케이블 방송, 녹음의 복제에 대한 보상을 받거나 조정할 수 있는 권리이다. 실연자와 음반제작자들은 이러한 권리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함께 집중관리기구를 구성하여 함께 관리하기도 하고 어느 한쪽을 대표하는 집중관리기구에서 양자 모두를 대표하여 관리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박성호(2007) : 엔터테인먼트 시대의 음악 산업과 저작권법,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소병희 외 1명(2002) : 음반산업에서의 저작권문제에 대한 이해와 저작권 관리의 개선방향, 한국문화경제학회
송한준(2002) : 음반비즈니스에 관한 법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유우창(2002) : 음반산업의 디지털화에 따른 저작권의 보호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이혜진(2003) : 온라인 음악서비스의 저작권 설정에 관한 정책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정진현(1995) : 복합매체 발달과 저작권의 기능 : 음반산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시장 규모는 8천84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더욱이 미래에는 규모가 훨씬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고있다.≪전세계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마케팅,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을 모두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음악, 방송,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디자인, 패션 등을 일컫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기존

  •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컨텐츠][콘텐츠]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의 개념, 특성과 정부의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육성정책, 대학교육 지원정책 및 디지털컨텐츠시장(디지털콘텐츠시장)의 향후 전망
  • 디지털컨텐츠의 개념, 특성과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육성정책, 대학교육 지원정책 및 디지털컨텐츠시장의 향후 전망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 Ⅲ.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Ⅳ. 디지털 유통의 특성 및 파급효과1. 디지털 유통의 음반시장에의 효과와 그 전제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2) 불법복제음반의 대체3) 음악관련 데이터베이스의 구축2. 디지털 유통의 문화산업적 영향1)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 의의 핵심존재들인 대중스타는 우리에게 그사회의특성을 읽어낼 수 있는 중요한 단초가 된다고 볼수있다. 해마다 한국의 음반시장의 규모가 성장을 하면서 매니지먼트산업의 규모도 거대해지고있다. 특히 대중문화가 스타의중요성이 강조되는 산업적특성을 가짐에따라 스타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스타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이에따라 대중문화의 주요 코드인스타를 전문으로생산하고 관리하는 기업이 필연적으로 대두 되었고, 21세기에 각광

  • 불법무단복제의 실태와 불법복제문제 해결방안0
  • 음반 업계의 현실(1) 기로에 선 디지털 음악시장7700원의 40곡 다운로드+스트리밍 무제한 정액제 상품을 이용하면 연 9만2400원이 든다. 과거 CD음반 약 9장을 살 수 있는 금액이다.(한 음원서비스 업체) 국내 음원시장 86%를 정액제가 차지해 월 9000원을 내면 150곡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 사실상 한 곡당 다운로드 가격은 60원이다.(한국음악저작권협회)지난 2000년대 만연했던 불법복제 등 부작용을 막기 위해 도입한 정액제 형태인 월간 임대형(MR.Monthly Rent

  • 주 레인콤의 아이리버 CEO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역사사업
  • MP3 파일의 저작권 등에 관련된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다반수다. 한편, MP3 Player의 미래 라이벌로 부상할 잠재성을 지닌 제품은 휴대폰으로 꼽힌다. 2010년경에는 MP3 Player와 기능면에서 별 차이가 없는 음악재생 휴대폰이 대량 등장할 것으로 보여, 업체들의 차별화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배터리 수명이나 음반 라이센싱 문제 해결 등이 휴대폰 업체들의 과제가 될 것이다. 플래시 메모리 타입 제품은 점점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