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NGO(시민단체)의 PR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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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NGO.

1. NGO의 정의

‥‥ (1) 외국의 NGO

‥‥ (2) 한국의 NGO

2. NGO의 활동유형

3. 한국 NGO의 현황

4. NGO의 특성

‥‥ (1) NGO의 조직적 특성

‥‥ (2) NGO의 의사결정구조

제2장 NGO와 기업과의 관계.

1. NGO와 기업의 관계

2. 기업, NGO 파트너쉽

‥‥ (1) 기업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 (2) 기업과 NGO간의 견제와 협력

제3장 NGO와 정부와의 관계.

1. 상호의존적 관계

2. NGO주도의 일방적인 의존관계

3.정부주도의 일방적인 의존관계

4. 상호독립적 관계

5. 바람직한 정부와 NGO의 관계정립

제4장 NGO PR.

1. NGO에 대한 PR방향

2. NGO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3. 상호 의사소통으로서의 PR 방향

4. NGO의 홍보 전략

사례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NGO의 정의

(1) 외국의 NGO
NGO는 시민사회 내에 위치하는 다양한 단체 중의 하나이다. NGO는 시민사회의 다양한 단체 중에서 가장 공공성과 역동성이 강한 단체이다. 그러나 국가마다 용어간의 구분이 다르고 애매하다. NGO 외에 NPO(nonprofit organization), VO(voluuntary organization), PVO(private voluuntary organization), 제3섹터(the third sector) 등 다양하다.
NGO라는 개념을 공식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NGO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주체는 사실 유엔을 비롯한 각종 국제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엔 내에서도 NGO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에 대하여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법적 의미로 어떤 국가에서 비영리단체로 등록되어 일정한 기간(보통 2년) 동안 활동해왔고, 내부에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NGO로 인정해주는 일정한 규정이 있기도 하다.(박상필,2005, p215)

(2) 한국의 NGO
한국에서의 NGO는 자생적으로 발생한 개념이 아니라 외국에서 수입한 개념이기 때문에 개념정의에 있어 애매한 부분이 많은데, NGO를 비정부기구 또는 비정부조직으로 번역한다.
그러나 기존의 비영리단체, 민간단체, 공익단체, 시민단체 등과 같은 개념과 어떻게 구분되
는지가 모호한 것이다.
한국에서 NGO의 실체적 정의는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이다.
첫째,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회원가입에 배타성이 없어야 한다.
셋째, 주로 자원봉사 활동에 의해 사업을 수행한다. 넷째, 공익추구를 목표로 한다.(박상필, 2005, p217)
참고문헌
- 주성수 외 5명(2004). 한국 NGO 리포트 2004』, 한양대 출판부

- 강상욱(1995). 『우리나라 NGO의 성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준기(2006). 『정부와 NGO』, 博 英 社

- 서경석(2001). 『NGO 경영의 현실과 과제』, 예영 커뮤니케이션

- 박상필(2005). 『NGO학』, 아르케

- 조대엽(1999). 『시민사회와 NGO』, (1)창간호, 19-48

- 박상필(2001).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한울

- 주성수(2003). 『기업시민정신과 NGO』, 아르케

- 송경민(2002). 『7명의 현장활동가가 쓴 NGO 실무핸드북』,
아르케

- 박상필(2001). 『NGO와 현대사회』, 아르케

- 양용희(1998). 『시민단체의 안정적 재정확보 및 활성화 방안』,
아시아 시민사회운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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