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스타벅스와 오리엔탈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작년 한해 ‘된장녀’라는 신조어가 유행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된장녀란 사치와 허영에 물들어 한 끼보다 비싼 한 잔의 커피를 즐기기 위해 스타벅스 매장을 즐겨 찾는 20, 30대 여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온라인에서는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사먹는 특정 여성의 사진이 유포되어, 소위 ‘된장녀 이미지’라는 스테로타입화된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하였다. 새로운 시각으로부터 도출된 새로운 용어는 다양한 사회현상에 적용되면서 사회현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가능해졌다. 특히 된장녀와 관련해서 ‘스타벅스’를 새롭게 조명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스타벅스는 1999년 이대점 입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성공에 성공을 거듭하면서 비약적인 성장 끝에 한국의 대표적인 커피전문점으로 자리해 왔다. 한국의 커피역사는 스타벅스가 입점하기 전과 입점하기 후로 나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스타벅스는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 시장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시기에 한국에 들어와 새로운 커피 문화를 정착시켰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한국 특유의 다방문화를 대체하면서 세계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의 커피 문화를 구축해 온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은 ‘스타벅스는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판다’고 주장하데. 이 논리는 매우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고급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가격을 책정하였으며, 홍보방법을 선택해 왔다. 김미경, 『여성마케팅(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서울:위즈덤 하우스, 2005.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스타벅스가 만들어 낸 이미지 또는 정체성을 갖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하여 실제 스타벅스를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스타벅스 이용자의 이미지를 진보적이고
- 참고문헌
-
김미경, 『여성마케팅(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서울:위즈덤 하우스, 200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서울:비전코리아, 2005.
Said. Edward W. 오리엔탈리즘. 서울: 교보문고, 1991. 99p
빌 애쉬크로프트, 『다시 에드워드 사이드를 위하여』, 서울:앨피, 2005, p. 108.
자료평가
- 그럭저럭
- lan***
(2008.11.28 15:35: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