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정책, 외교] 중국의 외교정책(중국 외교정책의 변화와 성장), 북한의 외교정책, 일본의 외교정책, 영국의 외교정책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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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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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중국의 외교정책
1. 독립자주성, 그리고 태도와 입장의 분명한 표명
2. 비굴하지도 거만하지도 않으며 예의있게 대함
3. 원칙은 확고하게 지키되, 책략은 융통성 있게 운용함
4. 교섭의 주도권을 장악하여 파죽지세로 일을 처리함
5. 우호적인 자세로 협상을 하며, 상호 일치하는 점은 취하고 입장이 다른 점은 보류함
6. 일 처리는 신중하며, 발언한 것은 책임짐
7. 기율을 준수하고 기밀을 지킴
Ⅲ.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
1. 개혁개방 시기 중국 대외정책의 기본 방향 - 발전 지향의 외교정책
2. 냉전 해체 이후 중국 외교정책의 새로운 과제 - 안보 문제(security problem)의 재등장
Ⅳ. 중국 외교정책의 성장
Ⅴ. 중국의 한반도에 대한 외교정책
Ⅵ. 북한의 외교정책
1. 외교정책의 목표와 방향
2. 외교정책의 변화과정
Ⅶ. 일본의 외교정책
1. 요시다 독트린
2. 평화주의 국가노선의 구체화와 계승
3.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역할
Ⅷ. 일본 외교정책의 변화
Ⅸ. 일본의 한반도에 대한 외교정책
Ⅹ. 영국의 외교정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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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중국의 외교정책은 여전히 발전을 위한 조건의 형성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안보전략도 현재 패권 미국과의 경쟁을 전제로 하기보다는 내부 혹은 주변지역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 강화도 이러한 틀을 크게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즉 중국외교정책의 변화를 힘의 균형의 논리로만 설명하는 것은 설득력이 크지 않다. 러시아 역시 서방세계와의 협상력을 강화하고 동부지역의 안정을 위해 중국카드를 활용하는 것이지 새로운 동맹관계의 형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중국의 외교가 힘의 균형의 문제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의 동북아 지역에 대한 전략은 힘의 균형 논리가 어느 정도는 작용하고 있는 예이다. 이는 중국이 대만 문제 등을 자신의 안보에 매우 사활적인 문제로 간주하고, 동북아시아에서의 미국의 군사력이 자신의 안보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따라서 동북아 지역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은 금물이다. 특히 한국은 과거 몇 년 동안 비교적 유리한 국제적 환경 속에서 대북정책을 추진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의 상황은 크게 다를 것이다. 즉 한국이 미국과 맺고 있는 특수한 관계를 고려하면 중국, 러시아와의 관계가 순탄하리라고 만은 볼 수 없다 또한 북과의 관계도 보다 일방적인 구도로만 발전되기는 힘들 것이다. 동북아에서 출현하고 있는 강대국간의 새로운 긴장 관계 속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협력을 얻을 것인가는 결코 쉬운 과제는 아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 외교 내의 모순된 두 가지 경향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해결되어 갈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어떤 하나의 변수에 의해서 결정되기보다는 국제적 요인, 국내적 요인 그리고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로서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 없다. 다만 국제사회는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의 추구가 새로운 대립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상호신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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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동 : 세계질서의 변화와 외교정책의 유형, 1995
박정조 : 중국의 신동북아 정책과 한국의 안보에 관한 연구, 한중 수교 이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1997
배정호 : 탈냉전기 북일관계의 변천과 일본의 대북한 대화와 억지정책 : 국제정치논총 39집 1호, 1999
이교덕 : 한국의 국가안보전략과 일본, 21세기 한국의 국가전략, 서울:세종연구소, 1999
이상봉 : 포스트전후정치의 일본정치, 형설출판사, 2002
정광하 : 북한․일본 관계 정상화가 한반도 통일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응책 연구, 인천대학교, 통일문제와 국제관계, 1995
통일부 : 남북관계현황과 대북정책 추진방향, 제10기 민주평통 해외위원 전체회의, 2001. 10. 30
통일교육원 : 북한 이해, 통일원 통일교육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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