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ucc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제언 & 온라인 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온라인 저널리즘

(1) 온라인 저널리즘의 개념
(2) 온라인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
(3) 온라인 제작방식의 변화
(4) 수용자의 변화
(5) 취재원과의 관계 변화

2. UCC(User Created Contents)
(1) UCC의 개념과 등장배경
(2) UCC의 활용사례와 현황
(3) UCC의 문제점
3. 언론사의 UCC활용
(1) 국외언론사의 UCC활용현황
(2) 국내언론사의 UCC활용현황 및 실태
(3) 신문사의 UCC활용의 한계와 문제점

Ⅲ. 결 론

《 표 ,그림 목차 》

<표 1. 포털UCC 연령대별 방문자 및 비율>
<그림 1. 대표적 UCC사이트 유튜브You Tube>
<그림 2. 영국 BBC방송국 인터넷 홈페이지>
<그림 3. SBSi의 UCC서비스 NeTV>
본문내용
현재 ‘온라인 저널리즘’은 기존의 저널리즘과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콘텐츠 제공방식과 메시지 소비자들과의 사이에 관한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메시지 소비자(수용자)는 그저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존재에서 직접 미디어의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는 존재로 위치가 변화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온라인미디어는 콘텐츠의 수집의 방식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미디어의 한계를 극복 할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되었다.
이런 메시지 소비자가 직접 미디어의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는 방식 중,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UCC(User Created Contents)'는 그 해결점이 될 것이라는 인식 하에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부터 전통적 매스미디어에까지 그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UCC (User Created Contents)

(1) UCC의 개념과 등장배경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이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о UCC의 의미와 비즈니스전개 / 오창호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о 뉴미디어와 UCC의 합리적인 결합 방향 / KT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о UCC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 SBSi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о 네티즌이 만든 콘텐츠, 인터넷을 접수하다 / 박현수 / 디지털콘텐츠 2006년 5월
о 건강한 UCC 생산과 유통을 위한 정책적 과제 / 황용석 외 / 인터넷이슈리포트
о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 / 황지연 외 / 정보통신정책 제 18 권 17호
о 사용자제작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s)와 지적재산권 / 이대희 / 인터넷이슈리포트
о 온라인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 강미은/ 관훈저널 2002,6,25
о 온라인 저널리즘과 새로운 언론 패러다임 / 윤영철 / 연세대학교, 신문학과교수
о 온라인 저널리즘 활용에 따른 취재보도 관행의 변화에 관한 연구 / 김왕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о 인터넷 신문의 현재와 미래 / 윤태진 / 한국언론연구원
о 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노동의 성격 변화 / 임영호 /《언론과 사회》 22호, 6∼39쪽.
о 대안적 매체로서의 PC통신 :〈한총련〉에 관한 토론실 분석을 중심으로 / 윤영철 /《한국언론학보》가을호. 184∼218쪽
о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 윤준수 / 커뮤니케이션 북스
о 온라인 게시판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 윤영철 / 2000년 봄철 언론정보학회 발표논문 / 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
о 하이퍼텍스트 구조의 레토릭적 패턴 : 설명형 담론과 서사형 담론의 비교분석 / 정지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о 가상공간과 저널리즘 / 윤영철 / 관훈저널 봄호
о 기자협회보 / 장우성 기자 / 2006.11.15.
о 온라인 저널리즘 연구 / 진행남 / 나남출판
о 콘텐츠 유료화 연구 / 황상석 / 커뮤니케이션북스
о 인터넷뉴스미디어의 해부 / 홍승희 / 현대정보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온라인은 신문의 개념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어 미디어 형식이 아닌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서 규정되어야 한다. 최영, 김병철에 따르면 ‘온라인 신문’이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을 전파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전문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미디어‘라고 정의했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뉴스란 인터넷 신문에서 구성되는 저널리즘적 생산물이라 할 수 있겠다. 2. 문제점그렇다면 인터넷

  • 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 UCC는 웹1.0이 제공한 정적 HTML을 바탕으로 한 읽기 지배적 환경을 넘어서 웹2.0이라는 이용자의 참여, 콘텐츠 제작 및 수정, 콘텐츠의 교환이 용이한 플랫폼 환경을 바탕으로 확산되고 있다. UCC는 웹을 매개로한 디지털 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위키(wikis) 등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 혹은 제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하여 창출해 내는 비상업적 그리고 상업적 목적을 가진 콘텐츠를 일컬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2.3 위성 DMB 사업과 시청의 문제점 pp.24-292.3.1 콘텐츠의 부족 pp.27-282.3.2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 p282.3.3 단말기 하드웨어의 문제로 인한 시청의 불편 pp.28-292.3.4 기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p.292.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pp.30-38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pp.32-352.4.4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으로서의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2.4.5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2.3 위성 DMB 사업과 시청의 문제점 pp.24-292.3.1 콘텐츠의 부족 pp.27-282.3.2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 p282.3.3 단말기 하드웨어의 문제로 인한 시청의 불편 pp.28-292.3.4 기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p.292.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pp.30-38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pp.32-352.4.4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으로서의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2.4.5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Person MediaSITUATION, DEVELOPMENT, THE POINT AT ISSUE, AND THE WAY TO GO 목차서론 - 연구제기 1장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1) 개념2) 발전3) 현황4) 특징2장 주요한 1인 미디어1) 미니홈피 2) 블로그 3) UCC4) 기타 1인 미디어 3장 1인 미디어의 사용과 발전 1) 정보전달과 제공- 블로터 2) 상업적 이용- 블로그 마케팅3) 공론장으로의 기능- 대안언론 4장 1인 미디어의 한계1) 1인 미디어, 진정한 저널리즘인가?2) 콘텐츠 저작권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문제점 5장 1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