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인터넷의 성장, 특성, 기능, 영향과 인터넷의 현황 및 향후 인터넷의 전망, 발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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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성장과 확대

Ⅲ. 인터넷 이용의 특징
1. 인터넷 이용 경력
2. 인터넷 주 이용 장소
3. 인터넷 연결 방법
4. 컴퓨터 운영 체제
5. 웹브라우저
6. 인터넷 사용시간
7. 인터넷을 이용하는 주 목적
8. 정보 검색 및 검색 엔진
9. 웹 평가 기준 및 문제점
10. 인터넷 쇼핑

Ⅳ. 인터넷의 기능
1. 전자 우편
2. 파일 전송
3. 남의 컴퓨터 받아오기
4. 파일과 데이터 베이스 찾기
5. 토론 그룹
6. 이야기하기와 게임

Ⅴ. 인터넷의 영향

Ⅵ. 인터넷의 필요성

Ⅶ. 인터넷에서의 의사소통 방식

Ⅷ. 인터넷 이용 현황 및 전망

Ⅸ. 인터넷으로 인한 현재의 변화와 앞으로의 변화
1. 정보화사회에 대한 기존의 논의
1) 단절적 인식
2) 연속적 인식
2. 정보화사회의 불평등

Ⅹ. 향후 인터넷의 발전방향
1. 새로운 비즈니스 체제로서의 인터넷
2. 인트라넷을 활용한 기업정보시스템의 구축
3. 새로운 학습장과 교육도구로서 인터넷의 활용성
4.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도구로서의 인터넷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의 등장으로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기능이 급격하게 변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한 몇 가지 테마를 먼저 논의될 필요가 있다.
첫째, 매스미디어의 범주에 대한 논의이다. 인터넷과 기존 매체의 관계를 논의하는 많은 글들이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 종이신문이나 방송과 새로운 인터넷의 대체 및 보완 현상을 지적한다. 이번 통합방송법 제정에서도 논의가 되었던 방송의 범주를 pay-TV, pay-per-TV, VOD 등을 포함하여 어디까지 넣을 것인가 이다. 이러한 방송이나 통신이냐에 대한 법적 논의는 이미 선진 외국에서 학문적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둘째, 매스미디어를 저널리즘 본래의 의미를 '공공적인 정보나 사안을 주기적으로 공표하는 조직적인 활동'으로 정의 내린다면 인터넷 공간에서도 기존 저널리즘의 가치와 영향력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상은 실증적으로 증명하는 예로, 미국 퓨우 센터에서 실시한 미국 중간선거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1%가 온라인상의 뉴스 이용을 위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답했다. 또한 정치와 관련해서 자주 찾는 인터넷 사이트도 22%가 네트워크 방송사 사이트, 18%가 MSNBC, 16%가 전국지 순서였다. 이 같은 결과는 기존의 미디어가 신뢰성 있고 가치가 높은 정보를 양산하기 때문이다.)) The Pew Research Center, "The Internet News Audience Goes' Ordinary", 기존 매스 미디어는 정보를 수집․가공․생산하는 것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이것이 새로운 매체인 인터넷을 선점하게 된다.
셋째, 이미 전세계적으로 미디어 영역에 대한 정책 방향이 탈 규제와 융합화로 가고 있다. 즉 매스미디어 역시 산업의 주요한 한 영역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특히 21세기 지식정보시대에 미디어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규정되고 정책인 고려가 있다. 한국에서도 문화부에서 문화산업 5개년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신문, 방송, 출판 등 미디어 산업의 발전 전략을 세우고, 집행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 발전에 의해 매스미디어 산업의 융합화는 다각경영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대표적인 경향이 겸영, 이종매체에 대한 진출로 신문사가 종합정보기관으로 방송 및 인터넷 사업으로의 진출이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산업적․경제적 의미의 강화는 경영의 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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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현수 : 1995, 인터넷을 통한 의회정보서비스 제공에 관한 고찰, 국회도서관보, 국회도서관
윤준수 : 1996, 한국인터넷 네트워크의 발전방향, 통신개발연구원
오택섭 : 1997, 인터넷 연구의 영역과 현황 및 과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이효성 : 2003, 매체선거 그 빛과 그림자, 한울아카데미
정보통신부 한국정보보호센터 : 2000, 개인정보보호지침 해설서
하지현 : 2000, 유혹하는 인터넷, 몰입하는 네티즌 - 사이버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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