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서비스] 민원행정서비스의 유형, 내용과 민원행정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민원행정서비스의 대응방안, 민원행정서비스정책 제안(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민원행정서비스의 유형 및 내용
Ⅲ. 민원행정서비스의 현황
1. 국무조정실의 고객만족도 조사
2. 고객만족도 조사모델의 구성
3.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산출방법
1) 종합만족도
2) 차원별 만족도
4. 고객만족도 조사방법
5.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1) 종합만족도 수준
2) 각 차원별 만족수준
3) 종합만족수준 결정에 있어 각 차원의 중요도
Ⅳ. 민원행정서비스의 정보시스템 도입 사례
Ⅴ. 민원행정서비스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Ⅵ. 향후 민원행정서비스정책 제안
1. 인증기반에 기초한 전자적 민원행정처리의 시행
2. 국가정보화 추진에서의 정보정책의 통합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민원은 민간인 또는 단체가 문제되는 사안을 정부기관에 문의하거나 도움을 받아 해결하고자 하는 행위이다. 법률적으로 볼 때, 행정기관의 처분 등 특정한 행위를 개인&법인 또는 단체가 요구하는 것이며, 이에 관한 사무를 민원사무라 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을 민원행정(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제2조)이라고 한다. 즉, 국민의 요구투입에 대응한 집행적&전달적 행정을 민원행정이라고 한다. 우리는 정부, 공익기관, 또는 기업 등과 같이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에 관심을 갖는다. 서비스 제공의 대가를 개별적으로 지불하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질이 불만족스러우면 차후에 구입하지 않는 것으로 통제가 가능하지만, 공공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독과점적 서비스에 대하여는 기술적으로 이러한 통제가 어렵다. 따라서 공공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통제를 위하여 다양한 평가가 활성화되고 있다.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질이 무엇인지가 정의되어야 한다. 서비스의 질이란 특정한 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당위적이고 규범적인 기대수준과 서비스 이용자의 질에 대한 인지수준의 차이로 정의된다.(Parasuraman, 1985; 허현미, 1997:25-42; 오창택, 1998)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을 하나의 구성개념(construct)으로 볼 때, 어떤 하위개념(subconcept)들로 구성되어 있는가는 역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지표 또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평가지표에 관한 기존연구들을 비교&검토함으로써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행정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지표는 연역적으로 도출된 경우와 이러한 지표를 사용하여 경험적으로 조사한 결과를 기초로 재구성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물론 전자의 경우도 기존의 이론적 연구와 경험적 연구를 토대로 지표를 구성한 것이다. 요구투입의 주체인 민원인이 제기한 민원의 결과로서 행정행위 자체가 당위적으로 충족시켜야 할 내용을 반영한
- 참고문헌
-
1. 노정현(1997). 새시대의 국정관리(Governance)와 행정. 한국행정연구원 국가정책개발세미나 발표문.
2. 박중훈(1999).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국무조정실 용역보고서.
3. 박천오(1995). 민원행정 서비스의 현황과 개선과제. 여의도 정책논단, 1995년 11월
4. 박통희(1997). 행정조직의 정보화에 따른 민원행정의 변화와 정책적 함의. 정보화저널
5. 이헌수(1997). 지방자치단체의 혁신에 관한 연구: 대민봉사 민원행정 혁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전석호외(1997). 정보정책론서울 : 나남출판
7. 한국전산원(1996). 전자정부의 개념정립 및 구현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전산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