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시범 사회복지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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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공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 및 개선방안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2. 현황
3. 개선방안

Ⅲ. 사회복지사무소
1. 사업개요
2. 사업모형
3. 추진체계

Ⅳ. 기관방문 - 서초사회복지사무소
1. 서초사회복지사무소 소개
2. 사업 소개 : 각 팀별 주요 업무

Ⅴ. 쟁점 및 정책제안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역할
2. 모니터링 시스템의 확립
3. 인력충원의 문제
4. 행정자치부와 지방정부의 반대
5.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지
6. 고객지향적 행정의 이원적 의미: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중심 접근의 문제

Ⅵ. 결론

<첨부> 기관 방문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Ⅰ. 서론


'복지업무 총괄' 사회복지사무소 9곳 문 열어 (조선일보 2004년6월30일) http://news.naver.com/


앞으로 기초생활보호대상자 신청이나 무료 도시락 배달 신청 등은 읍·면·동사무소가 아니라 사회복지사무소를 찾으면 된다.

보건복지부는 30일 “노인·장애인·아동·극빈자의 사회복지업무를 그 동안 읍·면·동의 사회복지사들이 한꺼번에 떠맡아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었다”며 “사회복지사무소를 설치해 대상별로 전담팀을 두어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사무소는 시·군·구 소속으로 그 동안 시·군·구청 사회복지과나 읍·면·동사무소, 보건소에서 하던 사회복지업무를 통합해 맡게 된다. 이번에 사무소가 설치된 곳은 서울 서초구와 부산 부산진·사하구, 광주 남구, 울산 울주군, 경북 안동, 강원 춘천, 충남 공주, 충북 옥천군 등 9곳으로, 복지부는 점차 대상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위의 기사에서처럼 전국 9개 지역에서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중심축으로서 복지행정을 전담하는 기구인 사회복지사무소를 설치․운영하는 사업으로서, 2004년 7월부터 2년간 실시된다. 즉 참여정부의 12대 국정과제의 하나인 ‘참여복지와 삶의 질 향상’의 세부과제로 포함되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과 함께 주요한 사회복지전달체계 개편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사회복지사무소가 시범사업이 어떠한 배경으로 도입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먼저 한국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제기된 사회복지사무소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나아가 사회복지사무소와 관련한 쟁점과 정책제안들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고찰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백현관. 『공공행정의 제문제』. 도서출판 인해. 2004.
서초구사회복지사무소.『서초구사회복지사무소 운영안내』. 서초구사회복지사무소. 2004.
오정수․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05.
최성민․남기민.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2003.
- 강혜규.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에 대한 기대」.
- 김진학.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공공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방안 - 사회복지사무소 설치를 중심으로」.
- 심재호. 「공적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재편방안 - 사회복지사무소 설치를 중심으로」.
- 이봉주. 「사회복지전달체계 개편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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