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프랑스교육] 프랑스의 교육제도, 프랑스의 교육목표, 프랑스의 교육적 특징, 프랑스의 교육정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개요
Ⅱ. 프랑스의 교육제도
1. 일반적인 교육체계
2 학사 일정
Ⅲ. 프랑스의 교육목표
1. 프랑스교육의 기본 목표 및 비중
2. 달성 목표
3. 고등학교(lycee) 교육
1) 기본 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프랑스의 교육적 특징
Ⅴ. 프랑스의 교육정책
1. 교육활동계획 (Projets d`actions educatives : PAE) 정책
2. 교육우선지구 (Zone d`Education Prioritaire : ZEP) 정책
3. 교육우선망 (Reseaux d`Education Prioritaire : REP) 정책
4. 지역교육계약 (Contrat educatif local : CEL)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프랑스에서 교육과정이 현대적 개념과 의미를 갖게 된 것은 1989년의 교육개혁법 이후부터이다. 프랑스에서는 교육과정을 말할 때 curriculum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수업시수-프로그램-지도(horaires-programme-instructions)이란 제목의 소책자의 발간을 통해 학습시수와 내용 및 지도 지침을 홍보하고 있다. 그 이전에는 교육과정이 오늘날과 같은 개념과 의미를 갖지 못하고 단지 학교체제 안에서 가르쳐지는 내용과 총시수를 이를 뿐이었다. 국가의 교육과정 개발권은 19세기말부터 비롯되었다. 오늘날 교육과정 개발은 국가 교육과정 심의회 (Conseil National des Programmes : CNP)에서 담당하며 ꡓ교육과정 헌장 ( Charte des programmes)ꡒ에 명시된 원칙을 따른다. 프랑스의 교육과정의 대 개정은 초등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972년, 1985년, 1989년, 2001년의 개정 등, 10년 단위로 이루어져왔다. 중학교의 경우는 1996년 교육과정이 아직 유효하나 2001년 쥬타르 보고서 이후 부분별 교육과정 개정작업을 개시하였으며 고등학교의 경우도 ꡒ21세기에 대응한 고교ꡓ로의 개혁을 기점으로 하여 해마다 학년별, 교과별로 부분별 개정을 해오고 있다. 이처럼 프랑스의 교육과정 개정은 상급학교에 맞추어 하위 단계의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을 먼저 세우고 그에 맞추어 중학교 교육과정을 짜고 중학교의 개정 방향에 따라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점진적으로 완성한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정 방식은 프랑스의 교육과정이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연계성을 띄면서 점진적으로 더욱 전문화되고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발전하게 한다.
프랑스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은 지역의 특성이나 학교 및 개인의 여건과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일부의
- 참고문헌
-
김홍우(1978.8). 프랑스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원윤수 외 공역 (2002).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이부련(2000). 프랑스의 교과서 정책. 한국국어교사모임 편. 함께 여는 국어 교육. 2000년 봄정기수(2005)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호. 전국국어교사 모임.
프랑스교육자료원 http://www.bref.co.kr/.
한국 교육 개발원(1998). 선진국 교육 개혁의 최근 동향: 미국․영국․일본․프랑스․독일을 중심으로. 연구자료 RM 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아동복지론) 아동 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