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발달이론, 청소년심리, 인터넷] 발달심리학, 심리발달이론, 현실과 인터넷공간에서의 심리, 인터넷공간에서의 청소년심리, 비행청소년의 심리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발달심리학
1.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어린이에 대한 관점
2. 계몽시대와 그 이후 시기의 어린이에 대한 관점

Ⅲ. 심리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약력
2) 피아제의 이론
3)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4) 인지발달 단계
5) 피아제 이론에 입각한 교수
6) 피아제 이론의 특징과 비판
2. 프로이드의 심리발달 이론
1) 의식구조
2) 성격의 구조
3) 정신 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
4) 방어기제

Ⅳ. 현실과 인터넷공간에서의 심리

Ⅴ. 인터넷공간에서의 청소년심리

Ⅵ. 비행청소년의 심리
1. 성격이론
2. 심리적 스트레스이론
3. 자아존중감(self esteem)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사회적 발달은 개인의 성격, 정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포함한다. 모든 사회는 성인과 아동간의 관계로 구분 짓는다. 예를 들어, 청년은 사회적 역할과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하는 과정에서 일부 사회에서 청년이 성인이 되기 위해 성인식을 통해서
일정한 사회적 재정립 기간을 가지도록 한다. 신체적․인지적․심리사회적 요인은 발달의 각 측면에서 상호 관련되어 있다. 결국 과학자들은 어떤 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을 다른 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크게 인식하고 있다(Lerner, 1983). 상기한 영역에 관한 발달 연구가 다르다 할지라도, 한 개인의 통합적 본질적 측면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한다. 우리는 매 시기마다 발달과 마주친다. 영아가 태어나고, 2살 때 맞던 겉옷이 겨울이 지나 봄이 되면 몸이 자라서 맞지 않고 사춘기의 젊은이는 신체적으로 괄목한 성장을 하고 다양한 2차 성적 상징들을 획득한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부모의 가정을 떠나고 경력을 쌓고, 그들 자신의 가족을 형성하고, 또한 그들 자녀들이 가정을 떠나는 것을 보게 되고, 은퇴하게 된다.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그리고 학습(learning)이란 개념은 이러한 일련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초기 발달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연령의 변화와 함께 일어나는 신체 크기의 변화이다.
이를 일반적으로 성장(growth)이라 한다. 성장은 유기체 내에서부터 신진대사과정을 통하여
일어난다. 유기체는 다양한 물질을 가지고 있고, 이들 물질을 화학적 요소로 나누고, 이들을
다시 새로운 재료로 재배합한다. 대부분의 유기체는 노화할수록 더 커진다. 인간을 포함하여
일부 종에 있어서 성장은 성적 성숙 접근처럼 성장은 감퇴되어지나, 다른-많은 식물과 고기
유형은-종들은 그들이 죽을 때까지 성장과정을 계속한다. 성숙(maturation)은 한 집합 내에서 생물학적 능력(potential)이 다소 자동적으로 전개되어지는 측면이고, 역전 불가능한 순서를 가지고 있다. 성장과 성숙 모두 생물학적 변화를 지니고 있으나 성장은 각각의 세포와 조직에서 증가를 언급하며 성숙은 기관과 사지가 기능을 발휘하는 점에서 발달을 말한다. 즉 성숙은 유전적으로 이미 프로그램 되어진 행동유형들이 전개되는
참고문헌
◎ 남기심, 이정민, 이홍배(1979), 언어학 개론, 서울 탑출판사
◎ 이옥형(1999), 아동발달’ 집문당
◎ 이인정, 최해경 공저(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 이정모(1995), 심리학의 개념적 기초의 재구성(1): 과학 이론의 재구성과 인지심리학 연구의회
◎ 이현수(1992), 이상행동의 심리학, 대왕사
◎ 이형득 외 공저(1993),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1993,
◎ 의의, 한국 심리학회지: 일반, 1994, 13권, 1호, 21-60,
◎ 조선일보(2000), 아바타ꡑ 열풍
◎ 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 청소년기는 자신의 삶을 판단하고, 사회적인 규범이나 가치관을 이해하며, 나아가 현실적인 자아 정체성을 구성해 가는 시기로 보고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시기는 결과적으로 성인다운 사회 정서적 적응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연구의 중요성그렇다면, 이러한 불안정하면서도 중요한 시기의 청소년들이 발생시키고 있는 문제점은 왜 우리의 관심을 필요로 하고 연구 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이유 또한 여러 사회 심리학자들의 이론들에

  • 사이버폭력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과 우울감을 매개효과로
  • 청소년과 자아 존중감 (1) 자아 존중감의 개념 (2) 청소년과 자아 존중감에 관한 이론 4) 청소년의 우울 (1) 우울의 개념 (2) 우울에 관한 이론 2.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1) 가설 2) 연구모형3) 연구대상 4) 측정도구 5) 측정방법 2. 본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1. 부록1) 우울 척도2) 자아존중감 척도3) 자살생각 척도4) 설문지2. 참고문헌I. 서론1. 문제제기현대 사회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인터넷 기술이 눈부시게 발달하

  • 청소년 상담의 정의, 이론적 모델
  • 발달과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방법적인 면에서도 일대일 개인면접뿐만 아니라 문제의 예방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지향한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다양한 상담 방법이 활용 되어야 한다.-청소년 상담의 대상 및 목적청소년 상담의 이론적 모델Freud정신역동적 상담모델:무의식을 의식화,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를 강화시켜 행동이 본능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Adler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성격의 통합을 강조.행동의 목표지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 청소년들에게 이른바 범죄학교(a school for delinquency)일 수 있고 방아쇠 효과(triggering effect)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며 특히 주목할 만한 조사결과는 폭력적이고 범죄적인 내용에 많이 접촉하는 청소년 일수록 비행을 많이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이다.(표갑수, 1995) 지금까지 설명한 청소년의 학교폭력의 요인을 집약하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 발달과정상의 청소년기의 고유한 생리적, 심리사회적

  • [심리학]범죄심리학
  • 심리학적 원리제3장 공격성1.공격성의 정의와 유형2.공격성의 발달3.공격성에 관한 이론적 관점4.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공격성과 공격행동의 통제제4장 정신병질(psychopathy)1.정신병질 개념에 대한 이해2.싸이코패스의 특징3.정신병질의 발달4.정신병질의 측정5.재범예측도구로서의 PCL-R6.정신병질 평가도구의 형사사법적 활용도7.국내 형사사법 현장에서의 PCL-R 활용가능성8.논의 및 제언제5장 청소년비행1.청소년 비행에 대한 이해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