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집단상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3. 집단지도자의 자질과 기능

4. 집단 상담 계획하기

5. 집단단계

6. 치료요인

7. 과정과 내용

8. 집단상담의 활동들

9.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예

본문내용
☆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차이

▷ 집단지도
- 한 학급 전체와 같은 대그룹에서 정보를 나누는 것으로 인지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다루어서 아동들을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계획된다.
- 집단지도의 예 : 학교에서 정규적으로 아동들의 약물과 알코올 사용, 인생의 항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등
▷ 집단상담
- 감정적인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에 초점을 두고 행동이나 성격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돕는 것으로, 주로 치료적으로 접근하면서 아동들이 경험하는 여러 정서인지행동적인 문제들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것이 목적이지만 예방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 집단상담의 예 : 왕따 아동, 이혼가정의 아동 등에 대한 집단상담 등

2.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1. 효율성
공통의 목적을 가진 몇 명의 내담자가 함께 집단을 구성한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2. 공통성의 경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특별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진다. 하지만 집단에서 비슷한 생각과 느낌을 가진 것이 자기 혼자만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그들은 위로를 받고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같은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집단의 예로는 부모가 죽은 아동, 십대의 임산부, 새 학교에 전할 온 아이, 이혼 가정의 아동, 불치병에 걸린 아동, 왕따 아동 등을 들 수 있다.
3. 다양한 자원과 관점
정보공유, 문제해결, 개인적 가치의 경험, 또는 그들이 가진 공통적인 감정의 발견으로 집단 참가자들은 더 많은 관점과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4. 소속감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간은 소속감을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요구는 집단의 일원이 됨으로써 만족될 수 있다.
5. 기술연습
친구를 어떻게 사귀는가를 학습하는 것, 더욱 주장적이게 되는 것, 의미있는 사람에게 말을 하는 것 등의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실제 세계에서 실행하기 전에 지지적 환경에서 연습해 볼 수 있다.
6. 피드백
개인적 피드백 보다 더 강력한 집단원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집단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다. 피드백의 예로 집단원들간의 첫인상과 최근의 느낌 모두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의전망과과제
  • 집단, 조직, 지역사회와 함께 활동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아동을, 다른 사람은 노인을 주로 만난다. 어떤 사람들은 상담자와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다른 사람들은 행정가, 프로그램계획가, 자금모집 등의 역할을 한다. 일부는 가정폭력에 초점을 두며, 다른 사람들은 빈민에게 주택이나 의료보호 등을 전달하는 방식에 초점을 둔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다양성을 통하여 계속적인 변화를 시도한다. 이와 같이 활동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사회복

  • 건강한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의 사례를 비교 분석해보시오
  • 상담’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역기능적인 모습을 보이는 가족들과의 소통 시간 및 역기능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모든 가정이 건강한 모습만을 지키기엔 그 개개별 가족마다의 성향과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차이를 보이겠지만, 건강한 가족은 곧 건강한 사회를 의미하는 바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가족 구성원이 역기능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그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 사회복지의전망과과제
  • 집단, 조직, 지역사회와 함께 활동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아동을, 다른 사람은 노인을 주로 만난다. 어떤 사람들은 상담자와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다른 사람들은 행정가, 프로그램계획가, 자금모집 등의 역할을 한다. 일부는 가정폭력에 초점을 두며, 다른 사람들은 빈민에게 주택이나 의료보호 등을 전달하는 방식에 초점을 둔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다양성을 통하여 계속적인 변화를 시도한다. 이와 같이 활동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사회복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청각장애학생에게도 역시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된다.국내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일정기간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아동들에게 참만남 집담상담을 실시한 결과 참된 자아를 발견하여 개인의 내적 자아실현성을 촉진시켜 진실하고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키워 나갈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장한용, 1994),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 개념은 조직적인 집단 안에서의 인간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긍정적인 방향으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17(7) 생태학적놀이치료 18(8) 가족놀이치료 18(9) 형제놀이치료 18(10) 모-아/ 부-아 애착증진 놀이치료 19(11) 부모-자녀 관계 놀이 치료 19III. 결론 19* 참고자료 19I. 서론놀이치료란 아동상담, 심리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포함한 놀이를 통해 아동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아동의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