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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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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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채용이란
02 채용의 전 단계
03 모집
04 선발
05 한국기업의 채용사례 현황
- 본문내용
-
01 채용이란?
1. 채용의 의미와 목표
채용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투자의 과정임
- 근로자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기업이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 정보의 비 대칭성 )
다양한 절차를 통해 진실된 정보를 얻어내려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은 비용을 수반한다.
채용관리의 목표
기업이 원하는 사람들은 충분히 지원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가능한 한 지원하지 않게 만든다.
필요한 사람을 떨어트려서는 안되고 선발 되어서는 안될 사람을 뽑아서도 안 된다.
가능한 한 적은 비용으로 법 제도 및 정부정책에 어긋나지 않게 해야 한다.
2. 채용의 대상 (=HR)
HR=Input( 생산요소 ) – 2가지 요소를 동시에 가짐
- 가치창출에 기여
Cost 발생
HR을 자산, 비용 모두로 볼 수 있지만, HR의 가치는 교육훈련, 적절한 배치, 동기부여 등 더 높일 수 있는 것이므로, 적극적 HRM에서는 HR을 자산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HRM이야말로 진정한 Management임.
세계화 = 국경간 이동이 어려운 생산요소(=사람)의 중요성
지식경제 = 지식이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
3. 채용의 형태의 변화
인터넷을 통한 열린 수시 채용(정기채용수시채용)
- 최근 인터넷의 보급으로 지원자의 이력서를 조직의 문서파일로 제공하고, 지원자들로부터
빠른 시일내에 접수 받는 형태의 완전히 열린 공개 채용이 증가.
✿ 수시채용의 장점
기업 내에 인력수요가 발생했을 경우 단기간에 외부로부터 인력을 충원하여 조직전체의
생산성 저하를 방지. 채용인원이 많지 않은 소수채용의 형태를 가지게 되어 채용과정이 보다
엄격하게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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