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게이트키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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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서론- gate kipping, 다원적 무지 이론 소개
2. 본론- 각 이론에 따른 사례 및 해설
1) gate kipping- 신문사의 보도 비교
2) 다원적 무지- 지역감정의 진실
3. 결론 및 고찰
① gate kipping의 기능 약화 사례
②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올바른 태도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는 현재 조·중·동- 조선, 중앙, 동아일보로 대표되는 여러 중앙신문을 비롯하여 특정 컨셉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스포츠, 경제, 식품신문 등 다양한 신문들이 간행되고 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시사 문제와 이슈를 보도하는 기능을 수행하지만, 하나의 사건에 대해서도 신문 별 관점과 기사방향은 각각 다르다. 엄연히 편집방향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특히 우리사회의 이슈인 보수와 진보의 대립구도에 맞게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이란 두 거대 신문사가 비교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의 경우 안티조선운동이 일어날 정도로 비판이 거세며, 한겨레신문의 경우 경영상의 압박으로 인하여 과거 도전적이고 거침없던 논조가 사라졌다는 비난도 있다. 이런 식으로 신문사 별 기사내용과 편집방향을 가지고 많은 말들이 오가고 실제적으로 이를 비교·연구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 중 이다.

신문뿐만 아니라 방송사의 보도 자료도 내용과 전달방식 면에서 나름대로의 특성을 갖기 마련인데, 이런 식으로 정보가 조직될 수 있는 것은 각 기관에서‘게이트키핑’을 거치기 때문이다. 게이트 키핑은 일반적으로 어떤 정보가 선택·거부되는 현상을 뜻하지만,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어감은 조금 달라진다.
정보가 각 미디어 기관 어떤 메시지라도 ‘전달’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문(gate)을 통과해야만 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것은 선택되고 어떤 것은 거부된다. 이처럼 뉴스 미디어 조직 내에서 메시지의 취사, 선택이 이루어지는 것을 게이트키핑이라 하고, 게이트키핑을 하는 기자나·편집자를 게이트키퍼(gatekeeper)라고 한다. 이들이 갖는 요인에 따라 뉴스의 선택과 거부가 결정된다. 그러한 요인의 예로는 게이트키퍼의 계급적 배경, 성장배경, 교육배경, 가치관, 세계관 그리고 게이트키퍼가 일하는 조직의 가치, 규범, 전통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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