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치학 소논문] 시사프로그램의 생산과정을 통해 본 게이트키핑의 내적통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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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Gatekeeping

Ⅲ. 연구문제 및 방법
1) 연구문제
2) 조사대상
3) 조사방법
4) 분석방법

Ⅳ. 연구분석
1) 피디들의 비판적 성향체계
2) 부장과 차장의 개입
3) 구성작가의 의견
4) KBS 내, 외부로부터의 비판적 시선
5) 텔레비전 생산물로서의 특성

V.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매스미디어는 사회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사회의 모든 현상이 매스미디어라는 거울에 압축되어 보여 진 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는 TV에 비추어진 사회현상이 곧 사회현상 그 자체가 아니라고 하는 사실을 인식해야할 필요가 있다. 일반인들은 언론은 실제로 일어난 사실들을 액면 그대로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TV에 비추어진 사실들은 언론이라고 하는 “사회적 기술”에 의해 비추어진 사실일 뿐이다. 물론 그것이 사실에 근사치가 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사실 자체가 될 수는 없다.
즉 언론이라는 사회적 거울은 그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힘에 의해 얼마든지 비추어진 사실을 변형시킬 수 있는 거울 인 것이다. 이렇게 취사선택, 변형, 확대의 과정을 우리는 “게이트키핑” 과정이라고 한다. 이 같은 게이트키핑 과정이 언론사의 고유권한이라고 할 수 있는 ‘뉴스가치’라고 하는 나름대로의 기준에 의해 지지되고있다. 이 같은 뉴스가치에는 ‘시간적 근접성’ ‘물리적 근접성’ ‘저명성’ ‘영향성‘과 같은 사건의 중요성에 비추어 판단하는 가치들과 ’인간적 흥미‘ ’신기성‘ ’갈등‘과 같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가치들이 혼재되어 있다.
물론 이중에 어떤 기준을 두고 사용하고 특정사건을 보도하는데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가의 문제는 전적으로 언론사의 고유권한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우리는 언론사의 ’論調‘라고도 하고 ’社視‘라고도 한다. 우리는 이러한 가치판단의 성향을 가지고 그 언론이 얼마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를 판단하여 ’엘리트언론‘과 ’삼류언론‘을 구별하기도 한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이러한 게이트키핑 과정이 언론사내 독자적 판단에서 비롯되지 않고 다양한 외적 압력요인들에 의해 영향 받는다고 하는 점이다. 한국 언론재단이 실시한 ’2005 언론인 의식조사‘의 결과를 보면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광고주’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오프라인 60.2%, 온라인 69.7%), 다음이 사주․사장‘이었다.(오프라인 43.6%, 온라인 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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