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컨텐츠][콘텐츠]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의 개념, 특성과 정부의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육성정책, 대학교육 지원정책 및 디지털컨텐츠시장(디지털콘텐츠시장)의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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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

Ⅲ.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Ⅳ. 디지털 유통의 특성 및 파급효과
1. 디지털 유통의 음반시장에의 효과와 그 전제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음반의 대체
3) 음악관련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2. 디지털 유통의 문화산업적 영향
1)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2) 실연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3) 인디문화의 활성화
4)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촉진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Ⅴ. 정부의 디지털 컨텐츠 산업 육성 정책

Ⅵ. 방송의 디지털화
1. 일 본
2. 미 국

Ⅶ. 정부의 디지털 컨텐츠 대학교육 지원정책 현황
1. 정보통신부의 대학교육 지원정책 현황
2. 문화관광부의 디지털 컨텐츠 대학교육 지원 정책 현황

Ⅷ. 디지털 컨텐츠 시장동향 및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디지털 컨텐츠의 인력양성은 양을 질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새로운 단계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초기단계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을 위한 양적인 성장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교육 기관과 학원을 통하여 많은 디지털 컨텐츠 관련 인력들이 양성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들 교육기관들은 공통적으로 양을 질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더 이상 교육기관들의 충원 자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학원이나 사이버 대학 등의 교육이 효율적이지 못하며 여타 다른 대안체계가 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초기 단계의 교육체계의 성격은 그 나름으로 환경의 변화에 적합하게 진화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이 이루어진 현 단계에 있어서 인력양성 기관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더 이상 투자 없는 양적 성장만으로는 수요자 중심의 인력체계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다. 교육에 대한 투자 없이 질적인 성장을 이룬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학이나 학원과 같은 대안기관들은 현재의 여건 상 교육에 대한 투자가 불가능하다. 디지털 컨텐츠 기업이나 국가가 교육투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없이는 투자비용을 조달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인력양성의 양을 질적으로 전환하는 이상적인 체계는 프로젝트 기반 조직임을 살펴보았다. 프로젝트 기반 조직은 양을 질로 전환하는 다리(Bridge) 역할을 이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프로젝트 기반 조직을 가동시키는데 있어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다수의 경험 있는 교수진과 시설 투자가 요구된다. 이들 문제들의 핵심은 경험 지식을 창출하는 데 드는 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인가 하는 비용부담의 문제이다. 디지털 컨텐츠 기업의 차원에서는 경험자를 우대하는 인력충원 방식을 지속할 것이다. 반면에 대학이 경험지식을 동시에 훈련시키는 그러한 체계를 갖추지 않고서는 인력양성 시스템의 마찰적 요소로 원활한 인력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질 수가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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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부/1996,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성동규&라도삼, 서울 한울아카데미/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송재극&정순일 옮김, 서울 커퓨니케이션북스/2001, 일본 디지털 컨텐츠의 네트워크 유통시장 형성을 위한 연구회
이영아, KISDI/2000, 디지털컨텐츠 산업 실태조사, 디지털컨텐츠 개념과 기획 방법론
이인찬 권남훈 외,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0, 정보통신기술이 컨텐츠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쟈크 아탈리 전혜원 옮김, 서울 중앙 M&B/1999, 21세기 사전
크리스챤 아카데미 시민사회 정보포럼 편, 시민이 열어가는 지식정보사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0, 디지털컨텐츠 중장기 육성전략 수립사업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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