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형래 감독 영화 `D-War`(디워) 논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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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 서론
2. . <D-War> 논란
1. 내용면
(1) <D-War> 비평가들의 논리
(2) <D-War> 옹호론자들의 논리
2. CG면
3. . 영화 <D-War>의 마케팅
1. <D-War>의 마케팅 기획 분석
(1) <D-War>의 애국심 마케팅
(2) 심형래 감독과 관련한 눈물 마케팅
4. . 영화 <D-War>의 현황
5. . 결론
6.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 서론

<D-war>가 개봉되기 전, 영화의 포로모션 비디오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감동했다. 우리나라 영화가, 그것도 전직 코미디언인 심형래가 만든 것이 미국 할리우드에 버금가는 그래픽의 영화를 만든 것이다. 하지만, 개봉 후 여러 평론가들은 <D-war>에 대해 수많은 질타를 서슴지 않았고, 관객들은 이 영화에 열광하는 모순적인 상황을 보여줬다. 어떤 부분이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 냈는지 또한 <D-War>라는 영화를 형성하는 여러 가지 틀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평론가들이 <D-War>의 내적부분에 초점을 두어 다뤄보고자 한다. <D-War>의 내용적인 면에서 어떠한 면에 문제점이 있고 그에 상반되는 관점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뤄봤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 분야 부분에 대해서는 <D-War> 영화 관계자들이 발휘한 역량과 할리우드 관계자들이 평하는 부분을 객관적으로 파악해봤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영화사에서의 마케팅 기획 관련 부분에 관한 분석을 했다. 그리고 세간에 관심이 되고 있는 심형래의 민족적, 개인적 감정에 호소하는 마케팅에 대한 논란을 다뤄봤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D-War>의 현황에 대하여 다뤘다. 이 부분은 현재 <D-War>가 받고 있는 평가를 바탕으로 국내외 SF 영화와 더불어 비교분석한 내용을 다뤘으며 흥행, 영화스토리부분, 특수효과부분 및 국내 영화계에 미친 영향이라는 범위에 국한해서 제시했다.

참고문헌
1.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천병희 옮김, (서울:문예출판사, 2002)

2. 롤프 옌센,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 서정환 옮김, (서울:한국능률협회, 2000)

3. 박경민 「트랜스포머ㆍ해리포터ㆍ디워 이제 디지털로 보자」『테크타임즈』중소기업진흥공단 통권 제233호 (2007년 8월), pp.18-2

4. 성기완 「신탁이 내려진다」『문학과 사회』文學과知性社 통권 제233호 (2007년 8월), pp.18-2

5 송현수, 부산일보, 2007/09/11일자 016면

6. 황상민. 월간조선 2007 9월호

7. 채성진 주간조선 2007.8.16

8.공종식. 동아일보 2007.10.12

9. 무릎 팍 도사. MBC 8월 1일 자.

10. 다큐멘터리 ‘심형래의 D-WAR’, OCN , 10월 12일 자

11. 진중권, MBC 100분 토론 2007년 8월 1일자

12. 김휘영, 빅뉴스 http://www.bignews.co.kr/news/article.html?no=165042 (접속: 2007. 11 . 01 )

13. 홍병문,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lpage/news/200707/e2007071917102670540.htm
(접속: 2007. 11 . 01 )

14. 송준호, 조이씨네, http://economy.hankooki.com/lpage/news/200707/e2007071917102670540.htm
(접속: 2007 10. 29)

15. 박정민, 데일리 서프라이즈 http://www.dailyseop.com/section/article_view.aspx?at_id=63558
(접속 2007. 11. 02)

16. 채성진, 위클리 조선 http://weekly.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8/02/2007080200952.html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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