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워` 논란에 나타난 네티즌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디워」사건의 총체적인 경과분석
2.1. 개봉 전
2.1.1. 심감독 방송출연의 영향력
2.1.2. 평론가들의 혹평

2.2. 개봉 후
2.2.1. 네티즌들과 평론가들의 대립양상
2.2.2. MBC100분 토론 방영 후 영향
2.2.3. 헐리우드 진출과 성과

3. 네티즌을 자극한 애국주의
3.1.「디워」의 흥행에 끼친 애국주의의 영향
3.2.「디워」에 관한 애국주의를 부추긴 일부 언론
3.3. 황우석 사건과「디워」사건을 통해 본 과도한 애국주의의
문제점

4. 「디워」사건을 통해 본 네티즌의 집단폭력성
4.1.「디워」를 둘러싸고 벌어진 집단 폭력성의 실례
4.1.1. 이송희일과 김조광수 사건
4.1.2. 호러블 보이 사건
4.2. 인터넷 마녀사냥과 네티즌 비판의식의 부재
4.2.1. 유인경 관련 사건을 통해 보는 마녀사냥의 심각성
4.2.2. 진중권 관련 사건을 통해 보는 네티즌 비판의식 부재의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터넷 보급률이 1위인 우리나라는 문화컨텐츠를 수용하는 데에 있어서 네티즌들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네티즌들의 영향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현될 수 있다. 접근성이 뛰어난 인터넷의 장점으로 인해 네티즌들 사이에 자유로운 의견 교환의 용의성과 다양한 계층의 피드백이 발생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의 수용, 마이너 문화의 대한 재조명, 무분별한 문화 수용의 비판 등의 긍정적 영향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터넷이 가지는 익명성과 인터넷의 장점이 어우러져 많은 부정적 영향을 낳기도 한다. 잘못된 정보의 수용과 특정인이나 집단의 무절제하고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들이 그것이다.
이러한 네티즌들의 부정적 행동은 지난여름 800만 명을 동원하며 인기를 끌었던 심형래 감독의 「디워」에서 극명하게 나타난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디워」와 관련된 글들이 쏟아졌고 이러한 상황에서 네티즌들은 맹목적인 애국주의를 띠며 「디워」비판자들에 대한 마녀사냥을 자행하였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디워」와 관련된 글들이 쏟아졌고 이러한 상황에서 네티즌들은 맹목적인 애국주의를 띠며 「디워」비판자들에 대한 마녀사냥을 자행하였다. 네티즌들의 부정적 행동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고 MBC 100분 토론에까지 화두로 등장하는 등의 현상으로 볼 때 많은 네티즌들이 디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디워」를 둘러싼 논쟁이 네티즌들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충분한 대표성을 지녔다고 판단하여 「디워」를 중심으로 네티즌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인규,<디워>,할리우드'승천'의꿈깨지나,
Ohmynews,,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721903,2007. 12, 8.

김조광수, 김조광수 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petrkim/, 2007,11,16.

네이버, 네이버, http://blog.naver.com/pupleshiner/100021345826, 2007,11,18.

네이버 인기검색어, 네이버, http://searchc.naver.com/pw/index.nhn?where=people§ion=3, 2007,10,30.

마시마로, 만남이란, 다음 아고라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30146, 2007,11,15.

손석희,D-War,과연한국영화의희망인가,100분토론,http://www.imbc.com/broad/tv/culture/toron, 2007,11,9.

시청률조사, AGB닐슨미디어리서치, http://www.agbnielsen.co.kr/, 2007,11,15.

MBC시청자게시판,http://mbbs.imbc.com/cwb/cwb-bin/CrazyWWWBoard.asp?db=toron2&mode=list&, 2007,11,17.

유인경 디워 발언,http://www2.pullbbang.com/video.pull?vcode=604980, 2007,11,17.

유인경 사과방송, http://www.pandora.tv/my.dongjinss0/7031795, 2007,11,22.

윤여수기자,「디워」100분토론이후예매율상승.주말지나600만가능?,머니투데이스타뉴스, http://star.moneytoday.co.kr/view/stview.php?no=2007081120074567282&type=1, 2007,11,15.

이송희일, 이송희일 개인 블로그, http://gon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범 사건을 통해 본 인터넷 여론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분석3.1. 미시경제학적 분석 – 소비자로서의 반응3.2. 인터넷 여론의 형성과정3.3. 언론보도의 문제점4. 해결방안4.1 인터넷 여론 관점4.2 언론의 취사선택5. 결론6. 참고문헌1. 서론 인터넷 여론과 소속사의 판단에 의해서 재범은 시애틀로 떠났다. 한 사람의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 그렇게 결정되었다. 혹자는 ‘4일간의 시달림을 위한 4년간의 준비기간이었다’ 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하지만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공간에서는 재범에 대한 온라

  • 인문과학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 언어 컴퓨터 통신 언어
  •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 언어, 컴퓨터 통신 언어◈목 차◈머리말제 1 장. 광고 언어Ⅰ. 광고의 정의Ⅱ. 광고의 기능Ⅲ. 광고의 언어사용 방식Ⅳ. 광고의 언어적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Ⅴ. 문화를 담은 광고 언어Ⅵ. 광고 언어의 문제점Ⅶ. 광고 언어의 이용 방향제 2 장. 컴퓨터 통신 언어Ⅰ. 통신 언어 변용 현상의 원인Ⅱ. 통신 언어의 특징Ⅲ. 통신 언어의 좋은 점Ⅳ. 통신 언어의 문제점Ⅴ.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꼬리말

  • 독서 비평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비판적 시각에서 본 대중문화의 겉과 속
  • 이면적 부분이다. 새롭고 참신한 서비스를 내비치는 사이트로 네티즌들이 이동하면서 뉴스 또한 대중들의 입맛에 동조하였다. 보다 자극적인 제목으로 유혹하는 한편, 일부 대형포털 등은 신문 언론사와 협약을 맺고 기사를 독점으로 보도하기도 했다.1인 미디어 시대에 따른 무분별한 기사 또한 지적되었다.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직접 보도한다는 면에서 확산됐지만 과연 그 정보가 개인의 사심이 담기지 않았는가, 신뢰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로

  • 영화 `디워` 논쟁을 통한 대안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의 가능성과 네티즌의 참여 행태 분석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제 출 일주 제영화논쟁을 통한 대안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의 가능성과 네티즌의 참여 행태 분석조 원1. 문제 제기2007년 8월의 조사 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2007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2007. 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인터넷 인구는 3,443만 명에 이르고 있고, 이메일은 인터넷 이용자 대부분(82.1%)이 이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그 중 40%는 개인 블로그미니홈피를 운영

  •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목차Ⅰ. 영화산업에 대한 이해영화산업 환경영화 제작 과정Ⅱ. 영화산업의 제작비와 수익률을 통해 살펴본 투자처영화산업의 구성영화산업의 제작비영화산업의 수익률Ⅲ. 영화산업의 회계처리를 통해보는 수익배분구조영화산업의 구조영화산업 구성별 회계처리실제 재무제표를 통해 본 회계처리방식영화 구성별 수익배분 구조Ⅳ. 영구문화아트로 살펴보는 영화산업의 문제점영구문화아트의 성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