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지성과 전문가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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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사회문화교육특강]
대중 지성과 전문가 권위
초등교육행정
1. 대중이 전문가를 우습게 안다?
① <100분 토론>에서 영화 <디워 D-War> 관련 진중권의 대중을 향한 쓴소리 :
‘세계가 깜짝 놀랄’ 컴퓨터 그래픽 기술 미국시장 평정할 ‘돌아온 신지식인 영웅’ 심형래 감독?
→ 영화의 허술한 이야기 구조와 “난리를 치는” 대중을 비판함
→ 블로그에 비난과 욕설 : 꼭지 돌게 만드는 진꼭지
② 대중 :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하던 입장에서 인터넷의 발달로 하나의 주체적인 문화 집단으로 등장
③ 대중 협업적 지식 생산 모델 : ‘지식iN , ’위키피디아‘
→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 서로 가지고 있던 아마추어적 지식을 쌓아가며 새로운 지식을 생성함
④ 대중지성 또는 집단지성 : 2008년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 대중이 중간적인 지식인으로 상승했는가? 휩쓸린 우중인가?
2. 한국의 현실과 좌우파의 주장
현실 : 대중이 사회적 의제를 설정한다.
① 1990년대 후반 인터넷 기반의 정보화 혁명이 가져온 지식 생산의 위상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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