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론] 발행인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언론의 역할과 자질

본론  신문사 조직도
 기자란 무엇인가
- 기자의 자질 / 사명
- 오늘날 기자사회의 현실
 편집권이란
- 편집권의 개념정의 및 구성요소
- 편집권의 바람직한 진로
- 편집권 오용사례
 신문의 지렛대 모형

결론  앞으로의 발전 방향


부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언론의 역할과 자질
언론의 역할은 단순한 사실 보도에 있지만은 않다. 언론은 진실을 보도하고 사건의 본질을 파헤침으로써 올바른 여론 형성과 사회 계도의 역할을 선도해야 한다. 이러한 언론의 역할과 힘을 빗대어 '언론은 제4의 권력'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는 이러한 언론의 본연의 역할을 망각한 채, 단순한 흥미 본위의 기사로 소중한 지면을 할애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언론의 역할보다는 자본주의적 경제성 이론에 집착해서 언론 매체를 상업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데 그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
언론의 행하는 역할, 즉 기능에는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순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역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에 바람직한 긍정적인 기능을 순기능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엄격한 것은 못 된다. 그것은 보는 사람의 입장이나 가치관, 또는 이해 관계에 따라 정반대로 얘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기능은 상반되게 이해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언론은 첫째, 정보제공의 역할을 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문의 정보를 제공한다. 언론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회 현실에 관해, 그리고 그 사회의주요 인물들의 언행에 관해 사회 성원들에게 뉴스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보도 매체는 말할 것도 없고 오락 매체라 하더라도 그 내용은 직접, 간접으로 사회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어떤 정보를 제공한다.
그래서 언론은 사회 성원들이 자신들의 환경을 감시하고 위험에 대처하여 생존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언론이 전하는 정보는 때로 허위이거나 조작된 것이어서 사람들을 기만하기도 하고, 무의미하고 무익한 것이어서 사람들의 시간을 빼앗고 세상사에 무감각하게 만들기도 한다.
둘째, 언론은 사회적 조정 역할을 한다. 언론은 사건과 정보를 설명하고 해석하고 평가한다. 그것은 합의를 창출하고 여론을 형성하고 갈등을 해소하도록 한다. 언론은 또 정부나 기업이나 그 밖의 사회 조직들을 감시하고 견제한다. 그것은 사회 규범을 강화하고 일탈을 방지하는 데도 기여한다. 그러나 언론은 진정한 여론 형성보다는 강자를 위한 여론 조작에 기여하기도 하고, 정의롭지 못한 기존 질서에 대한 사람들의 순응성과 적응력을 높여서 그것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기자로 산다는 것(고종석)
• 기자, 그 매력적인 이름을 갖다(안수찬)
• 신문발행인의 권력과 리더쉽(안병찬)
• 신문발행인의 게이트키핑 특성에 관한 연구(안병찬)
• 신문방송 기자가 되는 길(안병찬)
• 기자가 말하는 기자(임영주)
• 언론의 자유와 민주주의(류한호)
• 언론노동의 현실과 지역 언론인의 정체성(김성제)
• 신문원론(임영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발행인들이 더 이상 정권에 대한 어떠한 비판도 하지 않고, 나아가 유신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는 신문을 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었다(김삼웅, 1990: 26-27).67) 이런 결과는 유신말기인 1979년 9월 1일부터 10월31일까지의 사설분석을 통해 나온 것이다(최종수, 1981: 335-337).68) 이 방침은 종전의 10시 뉴스를 9시로 앞당겨 편성하고, 오락은 뉴스시간 이후로 하며 어린이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7-8시간대에는 사회교양프로로 편성, 일일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발행인들이 더 이상 정권에 대한 어떠한 비판도 하지 않고, 나아가 유신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는 신문을 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었다(김삼웅, 1990: 26-27).67) 이런 결과는 유신말기인 1979년 9월 1일부터 10월31일까지의 사설분석을 통해 나온 것이다(최종수, 1981: 335-337).68) 이 방침은 종전의 10시 뉴스를 9시로 앞당겨 편성하고, 오락은 뉴스시간 이후로 하며 어린이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7-8시간대에는 사회교양프로로 편성, 일일

  • [미디어] 국가의 안전보장과 표현의 자유, 오보의 발생원인과 그 유형
  • 신문론 / 송효빈 / 나남 출판사 ③ 오보와 정정 / 한국언론연구원④ 미디어 법 / 김옥조 / 커뮤니케이션 북스⑤ 김대중 정부 1년 국가보안법 보고서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 사회진보를 위한 민주연대 / 사람생각⑥ 국가보안법이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다 / 월간조선 편집부 엮음 / 월간조선사- 외국사례기사http://kdaq.empas.com/qna/4390820?l=e- 전문분석http://www.yangsimsu.or.kr/boanbub/bunsuk.htm- 무기보안 기사http://www.hani.co.kr/arti/politics/defense/96439.html-

  • 싸이월드와 트위터의 비교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 역할6.1.3. 오락성6.2. 부정적인 측면6.2.1. 제한적 인간관계 형성6.2.2. 사회적 영향력 미비7. 싸이월드의 이용이 감소하는 이유7.1. 싸이월드의 패쇄성7.2. 손쉬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SNS의 대두 8. 트위터의 개념 및 성격, 알려지게 된 계기8.1. 개념8.2. 성격8.3. 트위터가 알려지게 된 이유 9. 트위터 구성요소9.1. 팔로잉(숭배자/발행인)과 팔로우(추종자/구독인)의 관계.9.2. 타임라인9.3. Mention(멘션)9.4. RT(Retweets)9.5. DM(Direct Messages, 쪽지)9.6.

  • 트위터와싸이월드비교,싸이월드,싸이월드마케팅,싸이월드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장점,싸이월드단점,트위터장점,트위터단점,트위터마케팅,트위터와사회변동
  • 역할6.1.3. 오락성6.2. 부정적인 측면6.2.1. 제한적 인간관계 형성6.2.2. 사회적 영향력 미비7. 싸이월드의 이용이 감소하는 이유7.1. 싸이월드의 패쇄성7.2. 손쉬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SNS의 대두 8. 트위터의 개념 및 성격, 알려지게 된 계기-88.1. 개념8.2. 성격8.3. 트위터가 알려지게 된 이유 9. 트위터 구성요소9.1. 팔로잉(숭배자/발행인)과 팔로우(추종자/구독인)의 관계.9.2. 타임라인9.3. Mention(멘션)9.4. RT(Retweet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