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미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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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1. 중세부터 근대까지의 미술 작품과 여성

2.1. 여성에 관한 이데올로기와 미술에서 나타나는 여성 이미지

2.1.1. 유혹자와 타락자로서의 여성 이미지

2.1.2. 남성적 권력에 의한 2차적인 존재로서의 여성 이미지

2.1.3. 남성적 시각에 기반 하여 대상화된 존재로서의 여성 이미지

2.2. 여성 미술가의 역사

- 여성의 참여를 제한한 미술 창작의 특권과 미술사 서술과정의 문제

3. 본론2. 페미니즘 미술의 태동과 흐름

3.1. 페미니즘 미술의 태동

3.2. 1세대 페미니즘 미술

3.3. 2세대 페미니즘 미술

4. 본론 3. 페미니즘 미술의 한계점과 그 희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술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성(gender)의 문제는 사회의 이데올로기 및 권력 관계로부터 설명될 수 있다. 이데올로기는 그것의 진위를 떠나서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일체의 사상, 신념, 태도 , 감수성 등을 포함하며 사회는 어떠한 형태로든 계속해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 개인과 사회의 이데올로기는 필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데올로기는 사회가 그 기능을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한 스스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가령 중동이나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행해지는 여성 할례의 전통은 그 내용을 정당화하는 믿음이 강력한 이데올로기로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과학적 합리성에 근거한 정당화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아닌 것이다. 대공황이나 2차 대전이 세계에 가져온 위기의식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는 IMF 사태의 위기 때 자본주의 사회의 본질을 체감하게 되었다. 즉, 구조적 모순이 심화되어 폭발하지 않는 한 지배나 권력 관계를 정당화하고 은폐하는 이데올로기는 공공연하게 유지될 수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태도의 오랜 억압적인 방식에 대한 비평이다. 페미니즘 운동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들에 대한 부당함에 대응하는 움직임과 함께 일어나, 그동안 암묵적으로 혹은 공공연하게 견고하고 안정적인 것으로 여겨지던 남녀 간 지배관계의 이데올로기에 대해 적극적인 문제 제기를 시작하였다. 미술 작품은 확연한 시각매체로서 오랜 과거에서부터 인간과 사회가 원하고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들 중 하나이다. 페미니즘 운동은 미술작품의 내용과 생산 과정에도 분명한 차이들을 가져오게 하였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페미니즘의 문제의식의 관점에 근거하여 여성에 대한 사회적 태도가 중세부터 근대까지의 미술작품에서 어떠한 여성 이미지로 나타났는지 알아보고, 미술사에서 여성작가는 왜 부각되지 않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그리고 본격적인 페미니즘 미술의 등장과 1,2세대 페미니즘 미술가들의 활동을 살펴보고 그들이 미술사에 새롭게 일군 지평과 방향, 한계점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그리하여 페미니즘의 이상을 수렴하고 한계를 넘어서는 미술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우리의 논의가 서양에서 등장하고 전개된 페미니즘 운동에 대한 고찰과 관련된 것이므로 미술사와 페미니즘의 구체적 내용에 관한 논의를 서양 미술의 범주에 국한하도록 하겠다. 또한 페미니즘 미술의 이상을 전망할 때에도, 오늘날의 시점에서는 한국 미술가나 관람자로서의 특수성 또한 서구 주도로부터 점차 탈 중심화 되어가는 포괄적인 관점에 포함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보다 거시적인 태도로 미술 전반의 방향을 조망해 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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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사터틀, 유혜련 호승희 역, 󰡔페미니즘 사전󰡕,동문선, 1999
-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 박이소 역,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현실문화 연구, 2006.
-홍성희,『여성과 미술』, 서울:눈빛, 2003, p.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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