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역할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및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의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국내외 비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배경, 의의, 기능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분야별 견해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순기능, 역기능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현안, 과제, 전면시행을 위한 제언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취지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시사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제언(국내외 사례 중심)
- [교육학] 초중등교육에 주5일제수업
- 목차
-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과 교육 당사자들의 역할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
4. 학교
5. 지역사회
Ⅳ. 한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1. 월학 초등학교의 책가방 없는 날 및 ꡐ주 5일 수업제ꡑ 운영 방안
2. 이화여대 부속 초등학교의 ꡐ자율성 함양을 위한 주 5일 수업ꡑ 연구
3. 마산 해운 초등학교의 ꡐ주 5일 수업 대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ꡑ
4. 원명 초등학교의 ꡐ주 5일 수업 대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ꡑ
5. 왕곡 초등학교의 ꡐ주 5일 수업 대비 교육과정 편성․운영ꡑ
Ⅴ. 외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1. 프랑스
2. 독일
3. 오스트리아
4. 일본
5. 중국
6. 시사점
Ⅵ. 주5일제수업에 대한 과제
1.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과제
2. 학교 운영에 대한 과제
3. 가정이나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과제
Ⅶ. 향후 주5일제수업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
1.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연구
2. 내용 통합 및 새로운 기술을 수업에 적극 활용
3. 청소년 대상 사회 교육시설 권장
4. 학습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
5. 토요종합학습일 운영에 대한 의견
6. 토요자유등교일 운영에 대한 의견
7. 토요휴업일 실시 횟수
8. 토요휴업일 운영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람이 중심이 되고 교육이 중심이 되며 평생학습이 보편화되는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간 육성이라는 교육 내적 욕구와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른 주5일 근무 확산에 따라 학생들이 시간적 여유를 갖고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폭넓은 체험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학습의 장을 넓혀줌과 동시에 가정과 지역사회가 교육적 역량을 발휘하여 모두가 평생학습 사회 속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모든 학교가 주5일수업제를 실시한다. 주5일수업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학력에 대한 재정립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새로운 학력관을 형성하여 이제까지의 지식위주에서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이나 능력을 중시하는 학력관으로 전환해야 한다. 주5일수업제 전면시행은 사회적 기반 마련과 공감대 형성 등 충분한 준비 과정과 단계적 적용이 필요하다. 완전 주5일수업제 정착을 위해서는 교과와 관련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과 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토요일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ꡐ자기 시간 관리 능력ꡑ을 교육적 차원에서 길러 학력 저하를 막을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형성시킨 후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주5일수업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 현재 협력․선도․우선 시행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토요종합학습일→토요자유등교일→토요휴업일의 단계적 적용은 효과적이며 자기주도적
- 참고문헌
-
◎ 강원도교육청(2002), 함께 생각하는 「주5일수업제」
◎ 부산 안락초등학교(2000), 주 5일제 수업 운영을 통한 자기학습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주5일제 수업 실험학교 운영 종합 보고서
◎ 옥산초등학교(2001),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주5일 수업제 운영 방안, 충북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중간보고서
◎ 이도인(2000), 주5일제 학교 경영, 서울 : 학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