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케이블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TV의 개요
2. 지상파TV VS. CATV
3. 위성방송 VS. CATV
4. IPTV는 무엇인가?
5. IPTV VS. Digital Cable TV
6. 결론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1.CATV의 개요
1. 케이블TV의 개념
이름 그대로 ‘줄(wire)로 연결된 텔레비전
2. 케이블 TV의 기본 시스템
(1) ‘헤드엔드(headend) : 프로그램 소스를 수신, 조합, 가공하여
배급망을 통해 송신하는 부분 (안테나, 통신위성 수신 접시 등)
(2) ‘배급 네트워크’ : 프로그램을 헤드엔드에서 집까지 중계하는
부분(전선 등)
(3) ‘가입자설비’ : 배급 네트워크를 통해 집으로 온 신호를 집안의
TV로 직접 연결하는 부분 (연결선(drop line), 수신기 등)



3. 케이블 TV의 특성
(1) 프로그램의 다양성 예) CNN
(2) 쌍방교류성
4. 케이블TV의 역사
- 난시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 안테나 시스템으로 시작
(1948년 미국)
- 단순 중계유선의 개념 (현재)
- 기존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재전송 + 자체 제작 프로그램,
중계프로, 지역의 공지사항, 기타 필요한 정보 등을 다채널로
제공하면서 지역 정보 통신망 형태로 발전 중

5. 한국 케이블TV의 역사
- 1961년 : 유선방송수신관리법 제정
- 1960년대 후반 : TV 보급(난시청 해소를 위한 TV유선방송 등장)
- 1986년 : 유선방송관리법 제정
- 1991년 12월 31일 : 종합유선방송법 제정
- 1993년 : 프로그램 사업자와 전송망 사업자 선정
- 1994년 : 51개사의 방송국 운영자 허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광고]케이블TV와 뉴미디어
  • 케이블TV는 광고시장의 약화와 더불어 산업 주체의 경제적 기반의 침체, 그리고 법제도적 보완의 미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전이 더뎌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술한 바와 같이 효과적인 정책이나 법적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케이블TV가 강력한 매체의 위상으로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될 것이다.뿐만 아니라 케이블TV는 케이블망을 이용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각종 뉴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한 패키징 판매가 가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목 차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케이블TV의 현황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 [매체발달사] 디지털TV(Digital TV, DTV) 전송방식논란
  • TV 전송방식 논란이라는 현재 가장 중차대한 뉴미디어 기술 도입 사례를 통해 기술과 사회의 구체적 관계, 즉 기술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범용화 상용화되는 이유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2) 연구방법매체발달사 현재 서유럽과 미국, 한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의 국민들은 ‘자본주의체제’라는 경제체제 아래서 경제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실제로 오늘날 자본주의 경제를 채택하고 있는 모든 나라가 민주주의국가는 아니지만 민주주의 국가는 예외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특성과 종류
  • 1)뉴미디어의 특성최근에 우리는 ‘뉴미디어’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들을 직간접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다. 인터넷 신문, 웹진, e-book 등은 각각 기존의 신문과 잡지 및 책과 같은 인쇄매체의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화에 따라 라디오는 오늘날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라는 뉴미디어로 발전하고 있고, 틸레비전은 지상파디지털TV, 디지털위성TV,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뉴미디어 방송으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데이

  • 뉴미디어와 인터넷
  • 뉴미디어의 ‘일대일(one to one) 방식으로 바뀌는 것 ⇒ 송신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 뉴미디어는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8) 뉴미디어의 편재성(ubiquity)- 새로운 미디어 시스템은 머지않아 전 세계적으로 사회 모든 계층에 체계적으로 보급 될 것 ⇒ 이러한 편재성은 정보이용의 평등화에 기여할 것3) 뉴미디어의 사례(1) 케이블TV- 케이블TV의 역사는 텔레비전의 역사와 거의 동시에 시작- 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