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침해, 청소년인권보호] 청소년인권(학생인권, 청소년권리, 청소년인권보호)의 중요성, 제한, 실태와 향후 대책 분석(청소년인권 침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인권보호의 중요성

Ⅲ. 청소년의 권리

Ⅳ. 청소년 권리의 제한
1. 미성년자로서의 학생 권리의 제한
2. 학교의 제도적 특성에 따른 학생권리의 제한
3. 재학 관계의 성질에 따른 학생권리의 제한
4. 학생의 법률적 지위에 따른 학생권리의 제한

Ⅴ. 청소년인권(학생인권)의 실태
1) 교사의 체벌에 대한 인식
2) 교사의 부당한 행위와 사후조처에 대한 인식
3) 폭행
4) 왕따
2. 학교라는 존재에 대한 인식
1) 학교의 의미
2) 학교 수업실태
3) 학교 시설실태
4) 학교 상담실 활용
5) 학교 동아리 자치활동
6) 학생회 및 학급회의에 대한 인식
6) 대학의 의미

Ⅵ. 청소년인권(학생인권) 침해사례
1. 단체기합을 주는 선생님
2. 기분파 선생님
3. 모범을 보이지 않는 선생님
4. 아이들 마음을 너무 모르는 선생님
5. 무기력한 선생님
6. 상처주는 말을 하는 선생님
7. 체벌하는 선생님
8. 수업 중 차별을 하는 선생님
9. 벌서고 있는데 지나가면서 빈정거리는 선생님
10. 학생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선생님

Ⅶ. 청소년인권(학생인권)의 대책
1. 교육정책에 대한 학생인권관점에서의 재검토
2. 학생인권을 침해하는 제도와 관행의 개혁
3. 학생의 인권에 대한 전면적인 인권교육의 실시
4. 학생인권에 대한 학습과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권리장전들은 인권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상의 규정을 담았고, 미국의 독립선언(1776년)과 프랑스의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1789년) 등에서 인권의 추상적 원칙들이 선언되었다. 이 두 선언문은 당시 자연법적 계약설에 바탕을 둔 18세기 계몽사상의 산물로 근대시민사회 건설과 세계 인권사상발달의 주춧돌이 되었다. 독립선언은 인간이 신으로부터 일정한 불가양의 권리를 부여받고 있으며 정부는 그 양도를 위하여 피통치자의 동의에 의하여 설치되었다는 점을 명백히 함에 따라 입법권으로도 침해할 수 없는 인권의 개념과 그것을 침해하는 정부에 대한 민중의 저항권, 혁명권을 승인하였다. 또한, 프랑스 인권선언은 재산권, 정신활동의 자유, 신체의 자유 등의 자유권을 중심으로 하는 권리가 입법권에도 대항할 수 있는 불가침의 권리로서 보장되어 있으며 정부가 그것을 보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정된 것이 명시되어 있고, 그 정부의 원리로서 국민주권과 권력분립이 제시되어 있다(석인선 역, 1995: 34-41).
이처럼, 인권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왕의 자의적 권력을 제한하려는 것, 국가의 권력으로부터 민중의 권리를 보장하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그 사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
참고문헌
○ 김은영(2002), 중학교 교칙 위반 학생의 학교 적응 향상을 위한 학교 사회사업 집단프로그램 적용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역(1995),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학교에서의 실천적인 활동지침
○ 이명숙(1995), 생활법률이해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 안선욱(1998), 청소년폭력의 실태와 대책종합분석, 대한청소년의학회,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삼성생명사회정신건강 연구소
○ 지혁진(2002), 학교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인권문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경수(2000), 한국의 청소년정책, 양서원
○ 한상범(1985), 기본적 인권 : 인권의 역사적 전개와 현대의 과제, 정음사
○ 한국청소년연구원(1992), 청소년의 권리와 사회적 불평등, 한국청소년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과 인권
  • 인권문제를 제시하고, 그 실태와 사례를 찾아보았고 정책적, 제도적인 부분과 함께 시설운영의 측면 등에서 인권옹호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 제1절 인권과 사회복지1. 인권에 대한 기본적 이해Human Rights : Questions and Answers (United Nations, 1987)에서는 인권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인권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타고난 천성에 내제되어 있는 것으로, 이것 없이는 인간으로 살 수 없는 권리라 정의한다. 인권과 기본적 자유는 우리가 충분히 성장할 수

  • [청소년인권] 청소년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인권의 실태와 청소년인권의 범위, 관련규정 및 청소년인권보호를 위한 제언
  • 청소년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인권의 실태와 청소년인권의 범위, 관련규정 및 청소년인권보호를 위한 제언Ⅰ. 개요Ⅱ. 인권의 정의Ⅲ. 청소년인권의 범위1. 세계청소년회의에서 리스본선언까지2. 청소년헌장에서 학생인권선언(안)까지Ⅳ. 청소년의 책임Ⅴ. 청소년인권 관련 규정1. 자연법상의 권리2. 국내법 규정 3. 국제 선언 및 조약Ⅵ. 청소년인권의 실태1. 사회속 청소년의 교육권2. 청소년 노동-아르바이트실태1) 아르바이트의 이

  • 장애아동의 복지 실태와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 실태1) 인구사회학적 특성장애아동의 연령을 살펴보면, 학령기 아동이 40.5%로 가장 많았고, 청소년기 28.2%, 학령전 아동기 24.4% 순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연령 이후 아동이 전체의 68.7%로 분석되었다. 또한 재학여부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35.0%, 중학교 19.4%, 고등학교 14.4%로 나타났고, 미취학의 경우는 29.0%로 조사되었다. 한편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정도를 살펴보면, ‘잘 적응하고 있는 편이다’가 55%, 매우 잘 적응하고 있다.24.4%로 취학학생의 79.4%가 학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복지정책의 이해 15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152)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청소년복지정책의 특징 214. 청소년복지정책의 내용 211) 청소년복지관계법 212) 청소년보호정책 추진기관 283) 청소년보호육성 전문인력 385. 가출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서비스 391) 가출청소년의 개념 392) 가출의 동기 393) 가출 청소년보호의 법적 근거 414) 가출청소년의 실태 445)

  • 청소년의 인권의 실태와 문제점개선방안00
  • 학생의 인권이 많이 성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생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헌법에서 보장하는 권리를 갖고 있다. 헌법상 보장되는 기본권에는 인간의 존엄성, 행복 추구권과 평등권, 자유권적 기본권, 생존권적 기본권, 청구권적 기본권, 참정권 등이다. 또한 교육기본법 제12조 1항에 “학생을 포함한 학습자의 기본적 인권은 학교교육 또는 사회교육의 과정에서 존중되고 보호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청소년의 생활영역별 인권실태를 연구하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