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원봉사활동]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문제점과 외국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우리나라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원봉사자의 정의
Ⅲ.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Ⅴ. 성인자원봉사와 청소년자원봉사의 차이점
Ⅵ.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실태
Ⅶ.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Ⅷ. 외국의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사례
1. Work About 프로그램
2. 사랑의 동전 자선독서 캠페인
3. 환경정화 프로그램
4. 고교생 개인지도 자원봉사 프로그램
5. 복지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6. 하버드 대학의 미션 힐 서머 프로그램
7. 프린스턴 대학의 자원봉사 프로그램
8. 예일대학의 드라마트 아동극장 자원봉사 프로그램
9. 자원봉사 작업장 프로그램
Ⅸ.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1. 자원봉사 지원체계의 연계협력 증진
2. 봉사학습의 개념 도입과 철저한 관리
3. 자원봉사활동의 인정과 법적이 보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말로 자원봉사활동으로 번역되는 영어의 Volunteer는 그 어원(語源)으로 볼 때 라틴어의 Voluntas(自由意志)에서 온 것이다. 라틴어의 Voluntas는 여러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명사) : 유지(有志), 독지가, 의용병, 지원병. (법) : 임의대위자(任意代位者), 무상봉사자. (동사) : 지원병(의용병)이 되다. ~을 자진해서 하다. 지원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에서 자원봉사활동이라고 하면 ꡒ모든 종류의 사회복지활동을 펼치고 있는 공사의 조직체에서 보수 없이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ꡓ 또는 사회복지사업이나 그 관련사업에 자의로 참여하여 그 반대급부를 요구함이 없이 사회복지 향상을 위해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비공식적인 이웃과의 만남에서가 아니라 어떤 공적 조직을 통해서 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원봉사(volunteer)라는 용어는 1930년 세계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자원봉사는 자발적인 정신으로 어떤 대가(對價)나 보상 없이 남에게 이익을 주며, 기능의 유지나 회복, 발전을 위해 서로 상부상조하는 정신으로 참여하는 사회적 관심이며 적극적인 개입이라고 하겠다. 그것은 자유와 인간존중의 정신을 배경으로 한 사랑의 운동이다. 자원봉사운동은 자신을 재발견하고 자신을 새롭게 하며, 함께 나누고 함께 책임지는 공동체 훈련이다.
자원봉사 정신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본질을 탐구하는 창조적 의지이다. 그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타인과 보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구이다. 개인은 공동체에서 벗어날 때 가
- 참고문헌
-
○ 김영호(1980), 한국에 있어서 볼런티어활동의 육성방향과 조직화 과정, 論文集, 서울:강남대학교 출판부
○ 김기선(1992),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자원봉사자 교육교재, 서울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 김영호(1991), 자원봉사활동의 영역과 수요,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서울 : 한국사회복지학회
○ 강창혁(1986),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비행문제의 대처법, 제주대 학생생활연구 제 8집
○ 박천수(1999),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의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휘일(1987), 청소년들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방안, 서울청소년지도육성회
○ 표갑수(1994), 아동․청소년 복지론, 청주대출판부
○ 한국사회복지관협회(1996), 중고교생 자원봉사활동과 사회복지와의 연계방안,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심포지움
○ 한국청소년학회(1995), 중앙일보사, 교육개혁과 청소년자원봉사 활성화
○ 한국청소년연구원(1992), 청소년 연구의 동향과 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