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의 사회성 및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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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폐증(autism)이란 말을 1943년 Kanner가 처음 사용한 말로 자아(self)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autos로부터 유래된 말이다. 이 말은 자폐성 아동의 특징인 극단적인 고립감, 주변세계로부터 분리를 의미한다. 자폐증은 사고, 지각,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경학적 문제를 내포한다. 따라서 눈, 귀 등의 감각기관으로부터 오는 신호를 방해받거나 지체시키거나 왜곡시킬 수 있다. 자폐증 장애인들은 사회적 활동으로든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으로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하는 능력이 약하고 상상 및 추리능력이 제한된다. 이런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눈맞추기를 하지 않고 허공을 응시하기도 하며, 어떤 목소리를 무시하거나 안아주려는 것을 거절하고 몸에 닿는 것을 싫어한다.
자폐증은 학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기는 하나 정신지체나 뇌성마비와 같이 일반적으로 평생동안 지속되며 전반적 발달 장애로서, 대인 관계적, 사회적, 언어적 결함, 주의력 결함, 심한 위축 및 공격성, 자기자극, 자해 행위 등 다양한 행동 문제로 특징지어진다.
2.자폐증의 진단도구
1) DSM-Ⅳ
미국 APA(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발행 자폐진단기준은 A항목에 12개 세부항목으로 되어 있는데 이 중 6게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고 B의 3개 영역 중 적어도 한가지 영역이 해동되며, 3세 이전에 시작되면 자폐로 진단한다.
2)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EHWA-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E-CLAC)
E-CLAC은 일반아동들이 보편적으로 보이는 발달문항과 자폐아들이 보이는 병리문항으로 구별되어 있으며 총 5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생활장면과 학교나 치료교육 장면에 관한 평가로서 부모나 교사, 치료자가 평가할 수 있다.
3)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자폐성 아동에 대한 체계적 진단을 위하여 만든 것으로 15개 척도에 총 60항목으로 구성된 행동 평정 척도이다. 이는 임상적인 직관보다는 행동적이고 경험적인 자료를 강조하며, 전문가 뿐만 아니라 부모의 면접, 교실 관찰에서도 시행될 수 있다.l 즉, 훈련받은 진단자 뿐만 아니라 심리학자, 특수교육하자, 의과대학생도 평정이 가능하도록 그 범위를 확대시켰다.
4) 자폐아 행동검목표(Autism Behavior Checklist)
18개월에서 35에서 이하의 자폐성 인구를 대상으로 표준화한 도구로서 미국자폐아 교육협회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 중의 하나이다. 내용은 9개의 기존도구들에서 발췌된 것으로 감각관계, 신체개념, 언어 , 사회적 자립의 5개 영역을 선택된 57개 문항으로 구성하고 있어 자폐아동에게 관찰되는 부적응 행동수준의 지표를 제공해 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발달장애 학생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강위영, 국립특수교육원, 1994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 적용,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도서출판 양지, 2000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1998
자폐성아동의 이해, 강위영, 권명옥,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8
장애아 부모를위한 자폐성 아동의 이해 강위영, 권명옥, 특수아동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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