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계 실습 때 복지관에서 사업계획서를 짠 것입니다. 프로그램 개발 수업시간이나 복지관 실습 나가시는 실습생 분들 프로그램 짜 실 때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1.사업명
2.사업의 필요성
3.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4.사업목적 및 목표
5.신청사업/세부사항
1)세부사업내용
2)담당인력구성
3)사업 진행일정
4)사업 진행시간표
5)사업기간
6.평가
7.사업예산
- 본문내용
-
2. 사업의 필요성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서 지내는 자기보호 아동들의 문제는 부모와의 대화부족과 애정의 결핍, 정서적인 불안정, 부모가 신경을 써주지 못하는 데서 오는 건강과 안전상의 문제 등이 제기되며, 한 연구에 의하면 부모의 취업여부에 관계없이 연구대상자중 86.2%가 방과 후 아동교실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박정문, 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또한 취학 아동의 방과 후 생활실태를 분석한 이순형의 조사(2000)를 보면 방과 후 보육이 지역에서 매우 필요한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이 조사에서 초등학생 10명 중 3명은 방과 후 보호자 없이 혼자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방치’는 여건상 저소득층일수록 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 양서원)
저소득 아동의 가정환경은 경제적 저소득가정, 주거환경, 공부 공간 부재, 자녀학습지도 미흡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하다. 여기에서 아동들은 학습 결손과 정서발달에 장애를 겪게 되며 곧바로 학업성취 저하를 가져온다. 학교 부적응과 일탈·비행 현상도 발생한다. 학력이나 실력 등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다 보니 비정규직 취업이나 낮은 임금의 직종을 택하게 돼 결국 빈곤을 이어받게 되는 것이다. 저소득층 밀집지역 기초생활수급자(연령 35~55세)의 47%는 14세 때보다 생활이 나빠졌다고, 42%는 동일하다고 응답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빈곤과 아동을 연구한 문헌에 따른 저소득가정 아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경제적인 스트레스를 안고 있으므로 주로 긴장상태에 놓여있고, 만성적인 긴장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이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룸으로써 저소득아동은 사회적응력이 부족하다.
②가족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저소득아동은 다른 계층의 아동보다 거부감, 소외감, 적대감 등 자신이나 가족,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파괴적 행동에 쉽게 빠지게 된다.
③저소득아동들은 인지적․사회적 발달장애를 보이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다.
④가정과 지역사회로부터 바람직한 인간관계 모델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갖는다.
⑤저소득가정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는 낮은 지적 지위를 갖게 하고, 낮은 지적 지위는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초래하며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거칠고 자극적인 행동을 유인하여 불량한 친구를 사귀게 되고 결과적으로 비행청소년이 되게 한다.
⑥빈곤지역 하위문화에 적응함으로써 앞으로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거나 발전을 도모하려는 동기가 매우 낮다.(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현 시점에서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방과 후 교실을 통한 보호 및 교육기회 제공은 필수불가결하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저소득 가정 자녀 및 요보호 아동에게 일정한 공간과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및 생활지도 활동을 통해 건전한 가치관 형성 및 안정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교육의 부재로 일어날 수 있는 아동 잠재능력 저해문제 및 상대적 빈곤감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방과 후 가정의 보호 부재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개입하여,
- 참고문헌
-
박정문, 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 양서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자료평가
- 잘사용ㅎㅏ겠습니다.
- 22035***
(2018.11.07 10:39:37)
회원 추천자료
- 꿈나무 공부방의 자원봉사체계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 사업계획서 - 어르신 재능 기부(퇴직노인들을 위한 사회참여 봉사 프로그램)
- 맞벌이부모아동을 위한 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