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학교상담의 정의, 특징과 학교상담의 성격 및 다양한 상담기법 분석(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상담의 정의

Ⅲ. 학교상담의 정의

Ⅳ. 학교상담의 특징

Ⅴ. 학교상담의 성격
1. 예방적 성격
2. 종합적 성격
3. 발달적 성격
4. 체계적(연계적) 성격

Ⅵ. 상담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는 행동 수정의 방법
1) 정적강화
2) 간헐 강화
3) 부적 강화
4) 토큰 강화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행동수정의 방법
1) 상반된 행동의 강화
2) 소멸(소거)
3) 벌
3.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기
1) 행동조형(shaping)
2) 역순 행동 연쇄(Backward Chaining)
3) 용암법
4) 자극통제(Stimulus Control)
5) 일반화
4. 기타 기법들
1) 질책법
2) 내폭요법
3) 체계적 자기탈감법
4) 수동적 조건화

Ⅶ. 다양한 상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4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은 학교, 교회, 지역사회 혹은 봉사기관 등 여러 곳에서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상담은 장소에 따라 상담내용과 형태가 달라질 뿐만 아니라 상담의 전문성과 그 깊이도 달라진다. 따라서 학교상담을 다룰 때에는 먼저 왜 학교라는 특정한 장소에 상담이 필요한지, 누가, 어떻게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상담은 미국으로부터 들어왔고, 우리나라의 문화적 풍토 속에서 충분히 검토를 거치지 않은 채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학교에 있어서 상담이 자칫하면, 지도상 곤란한 아동이나 학생의 대중 요법적 수단으로 생각되어지기 쉽다는 것 때문에, 학교상담을 이야기 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또한 상담은 중요하고 유효한 것이지만, 학교교육 안에서 생각할 때, 아동이나 학생과 상담을 한다고 생각하는 식으로 너무 좁게 생각하여서는 안된다. 즉, 상담활동을 포함한 폭넓은 교육활동으로 생각해야 한다. 상담을 우리나라의 교육전통과 풍토에 뿌리내린 생활지도 속에 도입하여 이를 폭 넓게 활용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당연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새삼스럽게 말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학교상담의 하나의 문제라 할 것이다. 상담을 추진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좁은 시야의 상담에 관한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생활지도와의 관계를 소홀히 하여 학교 내에서 유리된 존재가 되기 쉽다. 이것은 상담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그 상담자의 부족함이나 문제로 인하여 결과적으로는 학교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상담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게 된다. 반대로 생활지도만을 고집하는 좁은 시야의 사람들은 상담에 눈을 돌리지 않고 이를 거부하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교육에 부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을 가능한 적게 하고, 상담의 역할을 폭넓고 탄력적으로 학교교육에 도입하여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정원식과 박성수는 학교상담을 생활지도의 핵심적 활동으로서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이나 걱정거리를 거리낌없이 털어놓게 하고, 이를 교사의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받아주어 학생들
참고문헌
* 김충기(1990),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출판사
* 김태호(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 김성이 외(1996), 청소년비행상담, 청소년대화의광장
* 김계현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 박아청(1992), 현대의 교육심리학, 학문사, 단행본 천안
* 박성수, 김혜숙, 이숙영, 김창대, 유성경(1997), 청소년상담원리, 청소년대화의광장
*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1999), 학생상담사례집(제20호), 교단지원자료
* 이장호(1995),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 이용남 (편)(2004),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
*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성진(2000),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 이재은, 생활지도
* 정원식, 박성수(1978), 카운슬링의 원리, 서울 : 교학도서
* 한국청소년상담원(1999), 학교상담실태 및 모형 개발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정의 기능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가족원들에게 높은 스트레스를 안겨준다. 장애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은 재정적 부담, 신체적 피로, 심리적 문제, 가족원의 개인적 활동제한, 가족원의 사회적 관계의 지장 등이며, 이외에도 적절한 가족수행의 어려움, 아동을 양육, 교육하는 과정에서 비롯되는 경제적 부담감, 전문가 및 상담기관을 통한 적절한 정보제공 기회의 결핍, 이용 가능한 교육환경의 부족, 일반학교의 전이 및 통합가능성에 대한 우려 등과 관

  • 과제 중심 모델
  • 다양한 유형의 훈련은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수행방법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보제공과 기술훈련, 지도감독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과제계획은 과제수행행동을 가상해 보기 위해 역할극을 사용하며 세션 내에서 리허설을 해볼 수 있다. 바. 과제 동의사회복지사는 과제를 부여하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명백한 동의를 항상 확보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반대되는 의견을 표현하지 않는 경우 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가정하고 과제를 제안할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 일상생활에서 고통받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다양한 심리상담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참고문헌 현성용 외 17명,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으로 본 회화 연구/정지영/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2019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심리적 양상에 따른 작가연구/김경선/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2011/국내석사상담과 정신질환에 관한 연구/강복식/대한신학대학/2018프로이드의 정신분석상담/학회자료/산업진흥원/2013

  • [사회]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 창출
  • 및 일자리창출 방향 제시 제3절 의료서비스 및 노인요양 1. 성장의 장애 요인 2. 성장의 촉진 방안 및 일자리창출 방향 제시 제4절 보 육 1 성장의 장애 요인 2 성장의 촉진 방안 및 일자리창출 방향 제시 제5절 공공행정 1 성장의 장애 요인 2 성장의 촉진 방안 및 일자리창출 방향 제시 제6절 결론 및 요약 제1장 사회서비스제1절 사회서비스 정의살아가는데 필요하지만, 시장에서 쉽게 공급되지 않는 다양한 서비스가 사회서비스에 포함됩니다. 보

  • 비행청소년가족
  • 및 합창지도, 시청각 교육 등의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이 밖에도 사회봉사명령을 받은 보화관찰대상 청소년들에 대해 사회봉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전문적인 가족상담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3)보호관찰 내용에 대한 분석-보호관찰 서비스는 주로 청소년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보호관찰관 1인당 약 200명 이상의 보호관찰대상자를 관리하는 상황에서 대상자 개개인에 대한 사회복귀를 위한 지도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