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5 / 2020.11.0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목차
인간과교육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목차

서론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표
3,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요약
1) 학생 이해 활동
2) 진로지도 활동
3) 정보 제공 활동
4) 상담 활동
4, 정신분석이론
5, 행동수정이론
6, 인간중심 상담이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회화 과정이란 사회구성원으로 그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여 익히고 내면화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은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후세대들에게 사회가 축적한 지식 사고방식 가치관을 전달하고 가르치는 활동이다. 교육이란 인류사회가 축적한 지식과 기능 그리고 문화유산 중에서 가치 있는 것을 선별하여 가르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한 개인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익히는 사회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칸트는‘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다.’고 하면서 교육을 인간을 대상으로 삼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형성하는 사회적 과정이다. 교육의 목표를 인간의 여러 가지 특성 즉 가치관과 지식 경험 행동 성격 등의 성향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교육을 경제 발전이나 국가 발전의 수단으로 보는 관점, 교육을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과정으로 보는 관점, 주로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듀이는 인간의 삶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새로운 경험으로 계속 성장하지 못하는 삶은 이미 살아있는 삶이 아니라고 하였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비중은 날로 축소되고 있으며 가정과 사회의 다양한 교육과 평생에 걸친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생활지도와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레포트
  • 분석 방법 적용하였다.④ 이후 네 번째 단계가 첨가되었는데, 이는 내담자 중심의 치료가 발달되자 특성-요인을 중시하는 이론을 지시적 이론이라 부르게 되었음. 상담의 과정과 기법이 체계적으로 기술되었고 철학적 단계, 이론적 단계라고 말하기도 함.3) 주요개념- 우선 Williamson의 접근방법을 구성하는 주요개념으로 살펴봄.① 인간관Williamson은 상담의 목적은 능력의 훈련 뿐 만이 아닌 잠재능력의 범위 내에 있는 사회,문화,정신적 성장을 돕는

  • [교직실무] 생활지도의 업무와 실제
  • 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종적 생활지도 : 학년 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생활지도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짐횡적 생활지도학년, 학급별로 교과별 관련 단원 또는 교과외활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실시정적 생활지도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교과별 관련 단원 또는 교과외 활동을 통해 실시 이러한 체계는 중, 고등학교로 연결되어 횡적 지도와 종적 지도를 가능하게 함2. 교과 및 범교과 활동을 통한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습관`
  • 생활지도 및 상담생활습관7▷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습관’▶ 이론적 측면에서1. 생활습관생활습관의 필요는 삶을 건강하게 영위하고 최적의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점에서 비단 교육적인 목표에 그치지만은 않을 것이다. 흔히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을 쓴다. 말마따나 아동과 청소년기의 성장발달을 이끄는 생활습관은 심신 양면을 통틀어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1) 자기 통제력의 향상일반적으로 인간이 보다

  • [사회복지] 상담이론정리
  • 1. 정신분석학적 상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의 체계는 성격발달의 모형이고 인간본질에 대한 철학이며 심리치료의 방법이다. 프로이드는 심리학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부여하고 새로운 지평(horizons)을 개척하였다. 예를 들면 그는 행동의 동기에 있는 심리역동적인 요인에 대하여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켰다. 그는 또한 무의식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의 구조를 이해하고 수정하기 위한 치료절차들을 발달시켰다. 1) 인간관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학생수퍼비전 등에 대해 살펴보고 몇 가지 제안을 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의 중간관리자들이면서 수퍼바이저이기도한 여러분의 자신감과 능력감 제고에 다소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Ⅱ. 본론1. 슈퍼비전의 개념과 구성요소슈퍼비전은 ‘super와 ’vision의 조합으로 ‘감독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슈퍼비전은 상담자의 상담 수행을 감독 혹은 지도하는 활동이다. Loganbill, Hardy, Delworth(1982)는 슈퍼비전은 한 사람이 타인의 치료적 능력의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