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이론 및 적용, 개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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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사례관리 이론
1.사례관리의 개념
2.사례관리의 목적
3.사례관리구성요소
1)대상자(클라이언트)
2)사회자원
3)사례관리자
4.사례관리 과정
1) 접수단계
2)사정단계
3)계획단계
4)연결단계
5)점검단계
6)평가단계
7)재사정
8)종결단계

Ⅱ.사례적용
1.상담기록 카드의 작성
2. 개입 계획
1)A양에 대한 개입
2)A양 가족에 대한 개입
3)가해자 학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개입
4)학교에 대한 개입
5)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3.사례회의 과정 기록
4.사례회의 진행․결과표
5.서비스 개입계획 및 점검표
본문내용
Ⅰ.사례관리 이론
1.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란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기관이나 전문가 등의 지역사회내의 서비스 제공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아니하고 사례관리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용이하고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방법이다.
2.사례관리의 목적
- 지속성 : 클라이언트를 지속적으로 보호
- 포괄성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의 반응을 할수 있어야 함
- 통합성 : 다양하게 분리된 전달체계 내에서 서비스를 연결시켜야함
- 개별성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개별적으로 봐서 적절한 서비스 제공
- 책임성 : 클라이언트에 대해 무한대의 책임을 져야함
사례관리는 휴먼 서비스를 주된 기능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사회복지 분야에 있어서는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관계에 기초를 둔 대인간의 과정에 초점을 둔다. 사례관리 개입은 사회복지의 가치를 반영하며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환경의 요구를 보다 잘 조화시킬 수 있도록 하고, 기능 상실이나 질병에 따른 문제들을 개선하며, 지지망을 확립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있어서는 서비스 조정에 대한 영향력을 증진시키고 체계수준에서는 최대한의 효과성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부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잠재력을 최대화 한다.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여러서비스와 지원체계에 접근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가족, 이웃, 친구 등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클라이언트를 보조할 수 있는 능력을 최대화 시킨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일정한 장소나 기간 내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호의연속성을 보장하는것.
-개인의 욕구가 변화할 경우, 서비스가 개인의 욕구의 모든 영역에 제공되도록 보장하는것.
-개인이 필요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것.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하게 적시에,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것.
-서비스와 자원틀에 용이하게 접근하도록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최대한 증진 시키는것.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긴으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하여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개발 하는것.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와 지원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 동시에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것.
-환경의 이용을 원활히 하기 위해 각 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개발하고 그 활용을극대화시키는것.
-일차적인 보호자원들과 공적보호체계들을 통합시키는것.
-개인들과 일차적 집단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적 보호체계의 능력을 극대화시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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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가 대체로 잘되어잇네요 이걸루 에이쁠 받을듯
  • spay5154***
    (2010.04.02 19: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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