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이론에 근거한 실천대상자를 선정(주변 및 실제가족)하고 주여 문제를 사정한 후, 서비스 목표를 이론적 근거에 맞추어 서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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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복지론
사례관리이론에 근거한 실천대상자를 선정(주변 및 실제가족)하고 주여 문제를 사정한 후, 서비스 목표를 이론적 근거에 맞추어 서술하기
서론
- 다문화 가족 사례관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을 요구하는 클라이언트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사례관리의 실천은 1960년 서비스의 단편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집행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탈 시설화에서부터 영향을 받아 1980년대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서비스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자, 전통적 사회복지 서비스만으로는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기 어려우며, 적절한 개입이 어려운 이유에서이다.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것들을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들을 개발 및 발굴하고, 연결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례관리 실천 서비스의 성격을 다문화 가족에게 대입하였을 때, 욕구가 매우 복합적이며 단일적인 서비스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다문화 가족 문제에 적용시키기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이 든다. 경제적 어려움, 언어소통의 어려움, 문화적 부적응 등의 문제에 대해서 단일적인 서비스를 적용하기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우리 주변에서 이제는 쉽게 볼 수 있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서비스를 외면하는 일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기도 할뿐더러, 그 가정의 개입을 미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역기능적 문제는 결국 사회적 및 경제적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을 야기할 수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 문제는 알겠지만, 그에 대한 개입 방인이 모호했던 다문화 가정의 사례관리 실천 방향성을 이 레포트에서 제시해봄으로써, 다문화 가정에게 제공될 수 있는 포괄 서비스 개발 및 욕구 충족 방안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본론
사례관리 실천대상자의 주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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