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교육관 유교와 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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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시대의 우리의 조상들은 입신양명을 목표로 공부한 사람들이 많았고, 과거급제를 통해서 벼슬에 올라 금의환향 하는 것을 대단히 높게 인식했었다.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들 역시 입신양명에 대한 목표가 과열 되어서, 또는 부모의 뜨거운 교육열의 결과로 입시전쟁 및 사교육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이것이 예전 유교의 교육방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유교의 교육관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 하면서 내용을 정리 시켜 나가도록 하겠다.
1.유교와 유학의 차이점.
儒敎는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으로서 춘추시대(春秋時代) 말기에 공자(孔子)가 시작하였고, 전국시대(戰國時代)에는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하나였다. 한(漢)나라 무제(武帝) 때인 BC 136년에 국교(國敎)가 된 이래 청(淸)나라가 망할 때까지 역대 조정의 지지를 얻으며 정교일치(政敎一致: 제사와 정치가 일치하는 사상,또는 정치형태)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문화 전반을 지배해 왔다. 또한 한자문화권인 한국·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도 전해져서 큰 영향을 주었다. 유학(儒學)과 유교는 서로 비슷한 말이지만, 중국에서는 유교라는 말은 별로 사용하지 않고 학파를 의미하는 유가(儒家)나 학문을 의미하는 유학이라는 말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교라는 말은 외래의 불교에 대비시켜 300년 무렵부터 쓰기 시작한 듯하며 후세에 이르기까지 주로 유(儒)·불(佛)·도(道)3교를 병칭할 경우에 사용되었다. 유가·유학에 대해서 유교라는 말은 교화적(敎化的)인 면을 중시하여 어느 정도 종교적인 의미를 포함한 말이었다고 볼 수 있다. 유교는 본래가 사대부(통치자 계급·지식인)의 학(學)이며, 그런 의미에서 유가·유학이라고 하는 것이 적합하다.
2.과거의 유교의 교육관
유교는 한마디로 수기치인(修己治人)의 학문이다. 수기(修己)는 자기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쌓는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유교는 윤리의 학이다. 그러나 그 수기는 자기자신을 위한 것임과 동시에 치인(治人)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국민을 다스리기 위한 정치의 학이다. 그런데 유교에서 말하는 정치는 법률이나 형벌로 백성을 규율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교리와 언행을 통해 백성을 선도하는 것이며, 따라서 먼저 자기 자신을 닦는 것이 필수가 된 것이다 지덕(知德)이 뛰어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하는데, 군자는 치자(治者)를 뜻하기도 하였다. 그 반대는 소인(小人)인데, 피치자(被治者)인 소인에게는 스스로 수양하는 능력이 없고, 치자(군자)의 교화를 받아야 비로소 도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최고의 지덕을 갖춘 사람을 성인(聖人)이라고 하는데, 성인은 제왕(帝王)으로서 천하에 군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기어 성인이 곧 왕자(王者)라고 하는,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성왕(聖王)>이라는 개념이 성립된다. 최고의 성인인 제왕(성왕)을 정점으로, 사대부는 각기 쌓아올린 지식과 교양을 갖추고 제왕을 보익(輔翼)하고, 제왕이 도덕정치[德治]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그들의 이상이었다. 여기서 윤리와 정치의 일체화를 찾아볼 수 있다. 즉 유교의 교육목적은 수신제가 치국 평천하로 요약되는 군자상 으로써 최종적으로는 유교는 바른 지도자를 만들어서 세상을 유익되고 평화롭게 하는 것을 지향 한다.
3. 오늘날의 교육관에 미치는 영향 과 문제점
교육(敎育)이란 말은 <맹자孟子/˙盡心上>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얻어 이를 교육한다)가 그 최초의 출전으로 확인 되고 있는데, 그후 백년대계(百年大計)"라는 말이 등장했는데, 인재양성이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초석이고 그 영향이 심원하기 때문에 백년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하는 말이다. "백년대계"에 반대되는 뜻으로서 아침 저녁으로 뒤바뀌며 시류에 야합하는 즉흥적이고 편의적인 계획을 "권의지계(權宜之計)"라 한다."교육권의지계(敎育權宜之計)"...바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가리키는 말이라 생각 된다.
1) 사교육의 증가
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정규 교육을 위한 교육비보다 과외나 비정규 교육에 지출하는 비용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한국인의 비정상적인 교육열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자녀가 5∼10세인 기혼여성 가운데 92.3%가 과외를 시켜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사교육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한국 사회가 여전히 학벌 위주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가계소비가 가사 서비스형과 교통비형이라고 한다면 한국은 피복비형과 교육비형이 특징이라고 지적한 연구가 있을 정도다.
한국 소비자 보호원이 1993년 말 통계청 인구 주택 총조사를 바탕으로 추출한 전국의 20 ∼ 50세 남녀 2,996명을 대상으로 전국 소비 행태 및 의식 구조 조사를 실시한 결과, 우리 나라 가정은 과외나 학원 등 사교육에 소득의 12.8%인 16만 4천원을 다달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때문에 교육비에 대한 부담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즉 경제적 부담이 큰 항목이 무엇이냐는 질문에서도 교육비라는 대답(32.1%)이 식생활비(31.8%)보다 더 높게 나타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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