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시민행동의 결정요인 및 조절요인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참가자>

<측정>

<결과>
본문내용
지금까지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주요 연구들은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과거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는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지만, 그 후 직무만족 외 다른 중요한 결정요인들을 다른 연구대상에 적용시킴으로써 제각기 다른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그 결과 조직시민행동 관련이론을 정립하는데 있어서 일관성이 부족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과 조직시민행동과 결정요인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나아가서는 이를 통해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 론>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각 구성원들이 자신들에게 공식적으로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는 데 직접적으로 요구되는 제반 행동, 즉 직무상 행동이고, 다른 하나는 각 구성원들이 직무수행에 직접적이고 공식적으로 요구되지는 않지만 자신이 스스로 취하는 제반행동, 즉 직무외 행동이다. 지금까지 많은 조직학자들은 앞의 두 가지 유형 wd 전자인 직무상 행동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접어들면서 이러한 직무상 행동만으로는 직무성과나 조직효과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면서 직무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직무의 행동을 표현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용어는 조직시민행동이다.
지금까지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주요 연구들은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의 규명에 관한 주요 연구들로서 ‘오간’은 조직시민행동이란 시간을 엄수하고 다른 동료들을 돕고, 주어진 역할 외의 과업을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부서의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의 행동으로, ‘매케니즈’등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도움이 되는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로 Hirschman(1970)은 조직시민행동을 외출의 자유, 의견선택, 충성심으로, vera와 nie는 참가, 경계 충성심으로 smith는 이타성, 일반화된 순응등으로 제안하고 있다. 조직시민행동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어 합의적인 개념을 뚜렷이 도출하기 어렵고, 또한 그 구성요소도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인지적 관점 인지적 자기조절 관점
  • 행동, 내적, 외적 특징들도 범주화한다. 성격심리학에서 인지-정보처리 관점이 영향력을 얻으면서 자기지식(self-knowledge)이 주목되기 시작하였다.(3) 도식과 도식의 발달사람들은 사건이 반복되면서 비슷한 특성이 재현되면 그 경험에 대해 질서를 부과한다. 이러한 ‘질서’는 도식이라는 형태를 취한다. 도식이란 정신적인 정보의 조직, 혹은 지식 구조다. 도식은 개략적으로 말하자면 범주다. 범주는 지각적 이미지, 추상적 이미지, 감정적 특성 및 시

  • [평생교육] 성인의 신체적 변화와 성취능력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 및 사회적 영역에서는 배우자와 원만한 인관관계를 가지기, 자녀를 성공적으로 출산하고 잘 기르기, 직장에서의 자신의 일을 만족스럽게 수행하며 선의의 경쟁을 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기, 자녀들의 필요를 헤아려 부모로서의 역할 다하기 등이 포함된다.3) 성인후기의 발달과업 중 지적 영역으로는 일정한 경제적 수준을 세우고 유지하기, 사회 변천에 적응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 갖기, 사회제도, 규범, 기관 등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 갖기가 포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요인과의 관계 565.소비자(고객)의 호텔 선택 개념 - 57제2절 호텔이미지와 소비자 구매행동과의 관계 581.구매행동에 있어서의 이미지의 역할 - 592.구매의사결정에서의 호텔이미지의 역할 - 593.호텔이미지와 구매행동의 관련성 624.호텔이미지와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621) 국외 연구 동향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및 기타 인터넷 사이트를 자료로 활용하였고 호텔 기업 및 호텔 서비스 품질 이론을 파악하여 호텔 서비스 품질의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호텔 서비스 품질의 주요 결정요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도와의 관계, 객실, 식음료의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 분석을 위한 모집단은 부산시내 해운대 특급호텔을 우선 연구대상으로 업체를 선정하였고 이들 호텔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 [인사조직] 심리적임파워먼트가 경영자신뢰,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절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 근로자를 대상으로 심리적임파워먼트와 근로자태도 변수중의 하나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심리적임파워먼트가 기타 성과변수들과의 관계에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의 매개효과 및 노조가입여부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2.1 심리적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임파워먼트란 조직내 상사나 리더가 갖고 있던 직무와 관련된 권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