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전망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
1. 문제제기 및 연구동기

Ⅱ. 본 론 ‥‥‥‥‥‥‥‥‥‥‥‥‥‥‥‥‥‥‥‥‥ 3
1.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에 관한 개괄적 설명‥‥‥‥‥‥‥‥‥ 3
1)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란 무엇인가?‥‥‥‥‥‥‥‥‥‥‥‥3
2) 도입배경과 전제 조건‥‥‥‥‥‥‥‥‥‥‥‥‥‥‥‥‥‥3

2. 실행중인 등급제의 내용 ‥‥‥‥‥‥‥‥‥‥‥‥‥‥‥‥‥12
1) 방송프로그램 등급제‥‥‥‥‥‥‥‥‥‥‥‥‥‥‥‥‥12
2) 청소년보호위원회 ‥‥‥‥‥‥‥‥‥‥‥‥‥‥‥‥‥‥13
3) 한국공연예술진흥협의회 ‥‥‥‥‥‥‥‥‥‥‥‥‥‥‥14
4) 종합유선방송위원회 ‥‥‥‥‥‥‥‥‥‥‥‥‥‥‥‥‥17
5) 정보통신 윤리위원회‥‥‥‥‥‥‥‥‥‥‥‥‥‥‥‥‥18
3. 등급제의 문제점‥‥‥‥‥‥‥‥‥‥‥‥‥‥‥‥‥‥‥‥‥19

III. 결 론‥‥‥‥‥‥‥‥‥‥‥‥‥‥‥‥‥‥‥‥‥‥‥‥‥‥23
1.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의 전망 및 개선방향 ‥‥‥‥‥‥‥‥23
2. 연구 결과 느낀 점 ‥‥‥‥‥‥‥‥‥‥‥‥‥‥‥‥‥‥‥26

<참고문헌>‥‥‥‥‥‥‥‥‥‥‥‥‥‥‥‥‥‥‥‥‥27

본문내용
1930년대에 등장한 텔레비전은 오늘날 현대인의 삶과 떼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텔레비전(프로그램)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특히, 아직 지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고 올바른 판단력이 부족한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그 영향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일부 방송프로그램은 성인들이 보기에도 민망할 정도로 선정성, 폭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런 유해한 방송 프로그램들로부터 청소년, 어린이들을 보호하고자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가 도입되었다. 방송프로그램 등급제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정도에 따라서 등급화해 유해프로그램을 청소년이나 어린이가 시청할 수 없도록 학부모의 시청지도를 위해서 논의되었다. 문제는,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프로그램 등급 관련 경고화면이 나오고, 프로그램 방영 시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나이제한을 표시하는 노란 동그라미가 나오는 게 전부인 이 제도가 과연 효과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이다. 또한, 이 등급제가 과연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분류하고 있는 가도 문제가 될 것이다.
텔레비전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될 정도로 그 비중이 매우 높은 하나의 여가문화가 되었다. 어린아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이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규제는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방송프로그램 등급제가 우리의 환경에 맞는 적절한 규제와 시행이 되는가에 대한 점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외국의 사례에 따라서 도입된 방송프로그램 등급제가 우리의
참고문헌
1. 방송위원회(1997),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에 관한 종합연구", 서울:방송위원회
2. 방송위원회(1998),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에 관한 2차연구 : 등급가이드라인 시안 실행 연습 결과보고", 서울:방송위원회
3. 개정관련 전문가 공개토론회 발제문, "방송프로그램의 등급분류 및 표시등에 관한 규칙"
4. 방송위원회,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확대실시에 관한 종합 토론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쿠쿠압력솥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 분석
  • 및 서비스 개선 등에 반영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고객체험단 운영 및 활용은 갈수록 활성화될 전망이다. 쿠쿠홈시스는 최근 700명의 1기 고객평가단 선정을 끝내고 본격적인 체험기간에 돌입했고. 청풍도 최근 자사의 공기청정기 `무구 2010 모델 평가단을 모집했다4. 판매 후 고객관리4-1. 쿠쿠서비스의 특징언제,어디서나 고객이 직접 만날수 있는 서비스실현 - 쿠쿠 서비스는 서울 및 부산지역에 고객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국내 모든 지역에서 제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프로그램 개발/ 웹 기획.2275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사무직 신입사원.22954.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방송/언론사.23155.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영업/영업관리.23256.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관광부문.2345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네트워크/통신.23558.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및 법규를 준수한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표 및 세부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한다. 품질 무결점 및 환경오염 방지를 추구한다.전 임직원은 모두가 한 마음으로 고객 만족과 환경 보호는 나로부터 이루어진다는 마음가 짐으로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실행에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2) 품질인증 및 수상경력1990년 10월 美 포드사의 품질관리 최고 수준인 Q-1 Award 획득 1993년 08월 품질관리 1등급 획득 (공업진흥청) 1994년 11월 ISO-9001 인증

  • [매스컴원론] 커뮤니케이션과 매체 그리고 TV
  • 방송. 공산국가 외에 개발도상국 중 많은 나라들이 국영방송을 가지고 있다. 재원은 국가예산 수신세 또는 시청료 등이며, 특수한 경우 이외에는 광고방송을 하지 않는다. KBS도 1973년 한국방송공사 설립 이전에는 정부의 국영방송이었다.*MBC*방송체제 - 공영방송(소유형태)+민영방송(재원구조, 편성목표)소유형태 - 방송문화진흥회 70%, 정수장학회 30%재원 - 전적으로 광고편성목표 -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방송-> MBC의 현재 방송제도는

  • 도 시 이 론 레포트
  • 방향 및 영역1.도시계획의 방향1) 도시와 시민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을 말하고 있어 도시는 정치행정적 기능과 경제적 기능에서 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의 도시 Urban의 어원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